‘녹색경제 적응(Adapting for a Green Economy)’ 보고서

세계자원연구소(WRI), 옥스팜 인터내셔널, UN환경계획 및 UN글로벌콤팩트가 공동 발간한 ‘녹색경제 적응(Adapting for a Green Economy)’ 보고서 번역본이 나와 업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최근 삼성지구환경연구소는 “글로벌 기업의 기후변화 적응과 관련한 현황과 과제를 국내 산업계와 공유하고자 한다”며, 번역본 발간 사실을 전했다. 앞서 지난 6월 국내기업 최초로 세계적인 싱크탱크인 세계자원연구소(WRI)와 파트너십 협약을 체결한 삼성지구환경연구소는 기후변화, 생태계, 자원 등의 글로벌 환경이슈에 대한 국제적인 정책 논의와 동향을 분석해 산업계에 제시하고 있다.
백재봉 삼성지구환경연구소장은 이번 보고서 번역본을 통해 “기후변화 적응 이슈가 국내 산업계에 아직 익숙하지 않은 분야이지만, 번역 보고서를 통해 기업의 기후변화 적응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기후변화를 새로운 사업 기회로 인식하는 데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백 소장은 아울러 보고서가 국내 기업에게 주는 시사점에 대해 전했다. 이에 따르면 먼저 기업은 기후변화로 인한 영향과 리스크를 철저히 분석해 새로운 사업 기회와 연계된 기후변화 적응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또 이를 바탕으로 한 기후변화 적응관련 제품과 서비스 개발은 기업이 글로벌 시장에서 미래 경쟁력을 확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특히 개발도상국 등 기후변화에 취약한 지역에서의 사업 전개 성공 요인은 그 나라의 기후변화 적응 문제 해소를 위한 민·관 파트너십에 달려 있다.

‘Adapting for a Green Economy’ 보고서
이번 보고서는 기후변화 문제 해결을 위해 400여개 기업이 참여하는 UN글로벌콤팩트와 UN환경계획의 공동플랫폼인 ‘UN Caring for Climate Initiative’의 기업 리더들에 대한 정성적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또한 보고서는 개발도상국의 취약한 지역사회 회복력을 키우는 방식으로 민간부문에서 기후변화 적응을 이룬 기업 사례를 보여준다.
기업과 정책입안자는 적응에 대한 조치를 촉진하고, 그 규모를 확대할 수 있는 방안들을 제안한다. 이는 취약계층의 기후변화 적응 필요성을 위한 것으로 궁극적으로는 공공부문의 책임이다. 공공투자와 정책을 민간부문의 참여로 대체할 수는 없으나 이러한 민간부문의 투자는 기후변화 영향에 대처하는 정부 주도적이고 접근방식의 핵심으로 작용할 수 있다.
보고서는 또 서문을 통해 개발도상국에 사업장, 공급망, 직원, 현재 혹은 잠재적 고객이 있는 글로벌기업이 기후변화 적응에 전략의 초점을 맞추는데도 보고서가 도움이 될 것이라 설명하고 있다. 많은 기업들이 온실가스 배출 저감과 기타 전략으로 기후변화의 감축에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대부분은 아직 기후변화의 장기적 영향에 대한 즉각적인 전략을 개발하지 못하고 있다.
또한 보고서는 2012년 UN지속가능발전 정상회의(Rio+20)를 포함한 기후변화와 지속가능발전의 다양한 논의에 참여하고 있는 국가 및 국제 정책입안자들에게 초점을 맞추고 있다. 보고서에서 밝혀진 결과들은 기후변화와 지속가능발전과 관련한 시민사회, 정부 및 기업 간의 중간 역할을 하는 정책입안자들에게 유용할 것이다.

기후변화發 리스크
보고서 번역본에 따르면 기후변화 리스크는 저 먼 곳에서 발생하는 미래의 위협이 아니다. 그것은 이미 존재하는,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의 가장 큰 지구적 도전임이 분명하다. 기온 상승으로부터 빙하의 해빙에 따른 해수면 상승에 이르기까지 기후변화의 영향은 전 세계의 경제 안정성과 안보를 위협한다.
기후변화는 또한 UN의 지속가능발전 아젠다 실천을 방해한다. 특히 밀레니엄 개발 목표의 달성을 어렵게 한다. 지금까지는 유해한 온실가스 배출의 저감을 통한 지구온난화 해결의 필요성이 강조돼 왔다. 그러나 이와 동시에 기후변화가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인류가 살아남고 회복력을 갖는 종합적인 전략을 개발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모든 국가들이 기후변화 리스크에 직면해 있지만, 이런 의무는 기후변화에 취약한 개발도상국 지역사회에서 특히 더 시급하다. 다른 국가들과 마찬가지로 이러한 국가들은 이미 극심한 기상 이변, 불안정한 물과 식량 문제 증가, 열악한 보건환경 영향 등을 겪고 있으나 이에 대응할 자원을 거의 갖고 있지 않다.
국제사회, 국가, 지역수준의 공공재정 지원을 목표로 하는 이니셔티브를 통해 기후변화에 취약한 지역사회의 적응 요구를 충족시키는 것은 궁극적으로 공공부문의 책임이다. 주요 기후변화 대책의 상당수는 공공부문이나 시민사회의 투자를 통해서만 이뤄질 수 있다. 그러나 민간부문 또한 지역사회의 적응을 돕는데 중요하고 보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
크고 작은 선진 기업들이 사업에 기후변화를 적용시키는데 큰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기업들은 투자 및 원자재 비용 상승에 대한 리스크, 공급망의 붕괴, 노동력 감소에 대한 리스크, 그리고 변화하는 고객의 수요 등을 인지하기 시작했다.
그들은 기후변화 위협에 대한 자연적, 잠재적인 영향과 지역사회의 취약성이 그들의 사업에 미치는 영향들에 대해 이제 막 깨닫기 시작했다. 실제로 기업들은 원자재를 공급받거나 사용하는 지역사회와 종종 같은 도전과제에 직면한다. 동시에 개도국의 몇몇 지역사회에서는 기후변화에 적응하고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공동 이익을 통해 기후영향에 대한 자신들의 회복력을 강화하기 시작했다.
그런 행동들은 증가하는 기후관련 리스크 관리를 위한 물 보전, 폭풍을 막아주는 자연 및 인공 방어물의 개선, 가뭄방지를 위한 다양한 종자 식수, 소액보험과 같은 혁신적 재정 도구 등을 포함한다. 많은 적응 활동들이 지속가능발전에 기여하고, 지속가능발전은 지역사회의 회복력과 기후변화에 적응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다.
기후변화는 매우 폭넓고 복잡한 도전 과제를 주는 동시에 실물 경제 변화의 촉매제로써 작용할 수 있다. 기후변화는 우세한 경제 모델도 지속가능하지 않음을 경고하는 ‘알람’을 제공한다. 기후변화 해결책은 성장, 자원 활용, 형평성 간의 균형을 더욱 필요로 한다. 현재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녹색경제’는 2012년 UN지속가능발전 정상회의(Rio_20)의 주요 주제이다.
UNEP은 녹색경제를 ‘환경적 리스크와 생태적 희소성을 더욱 감소시키는 동시에 인간의 행복과 사회적 형평성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다. 간단하게 표현하자면 녹색경제는 저탄소, 자원 효율적이며, 다양한 계층을 포함하는 것이다.
녹색경제에서 소득과 고용의 성장은 온실가스를 감소시키고, 자원효율성을 높이고, 생물다양성, 생태계 서비스의 손실을 방지하는 선진국과 개도국의 전략적인 공공 및 민간의 투자로 발생될 수 있다.
UNEP의 최근 분석에 따르면 ‘갈색(Brown)’투자로 발생된 세계 GDP의 2%만 ‘녹색’투자로 재분배하면 장기적 경제성과를 개선하면서 세계적인 부를 증가시킬 수 있다고 한다.
지속가능발전에 기여하고, 지역사회의 장기적 회복력을 저해하지 않는 방식으로 기후변화에 적응하는 것은 기업의 이익과 일맥상통한다. 기업은 자원과 효과적인 적응 방안을 개발할 수 있는 혁신적인 역량 및 전문성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고, 그렇게 함으로써 기존 모델과 리스크 관리 구조를 재구성해야만 한다.
이러한 적응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기업이 국가, 지역, 지방 수준의 이해관계자와 직접적인 파트너십을 형성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민간부문의 참여가 중요한 공공투자와 정책을 대체하기는 어려울 수 있으나 기후의 영향을 해결하는 종합적인 접근의 핵심이 될 수는 있다.

경제·안보에도 미치는 영향
글로벌 시대에 국가 경제는 재화, 서비스, 기술, 자본, 정보와 노동력의 유입·유출과 연계돼 있다. 오늘날 세계 시장 또한 상호 연계돼 기후변화 발생 장소에 상관없이 모든 경제가 취약해질 수밖에 없다. 필리핀의 극심한 홍수, 짐바브웨의 가뭄, 러시아의 화재는 세계 경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이다.
2001년 노벨상을 수상한 코피아난은 수상 소감에서 “자연의 세계는 너무 작고 상호 의존적이어서 아마존 우림 속 나비의 날갯짓 한 번이 지구 반대편에서는 격렬한 폭풍을 만들어 낼 수 있다고 과학자들은 말합니다”라고 말했다. 이 법칙은 우리에게 ‘나비효과’로 잘 알려져 있다. 오늘날 인간 세계의 활동은 좋든 나쁘던 그 어느 때보다 나비효과를 갖는다.
만약 이런 현상에 대응하지 않는다면 기후변화는 상당히 직접적이고 경제적인 피해를 입힐 것이다. 세계 농업시장에 지장을 주고, 주요 기반시설과 교통시설을 파괴하며, 재화와 서비스의 흐름을 방해할 것이다. 또한 에너지 설비에 대한 폭풍의 피해, 원자력과 수력발전을 위한 물 부족으로 인해 에너지 시장을 더욱 불안하고 예측 불가능하게 만들 것이다.
불확실성 및 대응방법의 다양성 때문에 경제적 피해액에 대한 통합적 수치를 산정하기는 어렵다. 영국 정부의 의뢰로 기후변화의 경제적 영향을 분석 연구한 스턴보고서는 기후변화에 대해 아무 조치도 하지 않을 때의 전체 비용과 위험은 GDP의 5~20%의 손실이 매년 발생하는 것과 같은 것이라고 추산했다.
기후 적응의 경제학 실무그룹의 8개국 연구에 따르면, 현재 기후영향의 비용은 해마다 GDP의 1~12%에 해당하며, 20년 안에 이런 손실은 두 배 이상이 될 수 있다고 한다.
아시아개발은행의 최근 보고서에 의하면, 세계가 ‘BAU’ 온실가스 배출 트렌드를 계속 유지하고 적응에 실패한다면, 인도네시아, 필리핀, 태국, 베트남 등의 기후변화 경제 비용은 2100년까지 GDP의 6.7%, 세계 평균 2.6%에 이를 것이라고 밝혔다.
기후변화의 실제 경제적 영향은 잘 드러나지 않는 간접적인 것들도 포함한다. 이는 줄어드는 근무일수, 생산성 변화, 늘어나는 교통량, 긴급 대피처 및 구호품의 공급, 잠재적 이전 및 재적응, 증가한 위험과 불확실성으로 더욱 복잡해진 정부 및 기업 정책 체제 등이다.
국제통화기금의 분석에 따르면 기후변화에 의한 경제적 손실은 규모의 측면에서 개도국 및 신흥 경제국에서 가장 클 것이다. 이들 국가 중 상당수가 이미 사회 및 경제적 발전을 외국의 원조와 차관에 의존하고 있는데, 기후변화는 이 두 가지 모두를 방해한다. 더욱이 많은 선진국과 다국적기업들은 현재와 미래 성장시장을 개도국 시장에 의존하고 있다.
기후변화는 경제적 파급효과에 피해를 입힐 것이다. 세계 경제 성장과 안정성에 활발한 국제무역 투자 파트너가 되기 위한 국가의 노력은 기후변화로 인한 심각한 영향으로 도전에 직면하게 될 것이다.
2010년 미국 국방검토보고서에 따르면 가뭄, 홍수, 질병과 같은 기후변화의 영향이 세계 정부를 더욱 나약하게 만들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다. 기후변화는 기존의 빈곤, 사회적 긴장감, 환경파괴, 비효과적 리더십, 빈약한 제도 등을 더 악화시키기 때문에 국가 및 국제안보에 ‘위협 증대요인’으로 언급됐다.
기후변화에 따른 극심한 기상조건, 식량 및 물 부족, 기후 관련 공공보건 등의 위협은 1500만~10억명의 사람들에게 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상된다. 기후변화는 또한 국경을 넘어 자원에 대한 갈등을 증가시킬 것이다. 일례로 인도와 파키스탄은 장기적 협정에 의해 인더스강을 공동으로 사용할 수 있었다.
하지만 빙하가 빨리 녹아 계절별 유입량의 변화로 특히 파키스탄의 농업 생산은 크게 영향을 받게 됐다. 조약의 재협상은 두 국가 간의 긴장 관계로 어렵기 때문에 파키스탄의 수자원 확보 지연은 국민에게 상당한 영향을 미치게 되고 이는 사회적 불안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 한 보고서는 기후변화가 전통적 안보 상황을 위협하고 악화시킬 때, 46개국이 ‘극심한 갈등과 위험’에 직면할 것으로 예측했다.

매년 700~1000억달러 소요 추정
세계은행은 2010년과 2050년 사이에 개도국이 기후변화 적응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매년 700~1000억 달러가 소요될 것으로 추정했다. 하지만 현재 취약 국가의 적응을 위한 자금은 필요한 양에 비해 훨씬 부족하다.
기후변화에 대한 공공기금 중 승인된 기금의 10% 미만이 적응에 할당돼 있다. 이는 82%가 기후변화 저감에 할당돼 있는 것과 비교된다. 그러나 확실한 것은 기후변화 영향을 예측하고, 영향이 발생한 이후에야 인간과 경제적 비용에 단순하게 대응하는 것보다 회복력을 키우는 게 더욱 현명하다는 것이다. 스턴보고서의 주요 결론은 기후변화 대응 조치를 취하는데 드는 비용은 아무것도 하지 않을 때의 비용보다 적다는 것이다.
미국지질조사원과 세계은행의 분석에 따르면 재난 감소에 400억 달러를 투자함으로써 2800억원의 재난 손실을 예방할 수 있다. 베트남에서 폭풍을 막고 해안가 주민을 보호하기 위해 실시한 맹그로브 식수사업의 경우 실재 비용보다 경제적 이익이 52배나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2005년 브라질에서는 반복되는 홍수를 막기 위한 홍수방지 및 재건사업으로 재산 피해를 감소시켜 50% 이상의 투자 효과를 거뒀다.
기후 적응의 경제학 실무그룹은 개도국 및 선진국을 포함한 8개국 연구에서 기후변화 시나리오를 통해 2030년까지 예상되는 손실의 40~68%를 혜택이 더 큰 적응대책을 통해 상쇄할 수 있다고 밝혔다. 적응과 회복력에 투자하는 게 비용 효과적이란 것이다.

‘Caring for Climate’ 기업 관점
‘Caring for Climate’ 참여 기업은 2010년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Caring for Climate’ 참여기업은 65개국의 262개 대기업과 115개 중소기업으로 구성된 다양성을 갖춘 집단이다. 최고 경영자는 ‘Caring for Climate’ 성명서에 승인해 기후변화를 해결하고 전 지구적인 기후변화 정책 아젠다를 형성하기 위한 실질적 해결책과 전략을 개발하는 리더십을 보여준다. ‘Caring for Climate’ 참여기업에 대한 설문조사는 UN글로벌콤팩트와 세계자원연구소, UN환경계획의 협력으로 개발됐다.
설문 조사는 적응 해결책에 있어 ▷기업 운영과 투자에 대한 기후변화의 영향평가 ▷기업 기후변화 적응 전략 ▷기업의 지구적 기후변화 정책에 대한 입장 및 정책 참여 ▷기후변화와 개발 등에 대한 ‘Caring for Climate’ 워킹그룹의 160개 기업을 대상으로 2010년 11월 온라인으로 진행됐다.
조사결과, ‘Caring for Climate’ 설문에 응답한 72개 기업 중 83%는 기후변화 영향이 기업의 제품 혹은 서비스를 위협할 것이라고 믿었다. 기후변화 전략을 갖고 있는 기업의 70%는 전략이 어느 정도는 적응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고 응답했다. 하지만 기업들은 사업과 공급망에 기후 리스크를 충분히 반영하기 어렵다고 말한다.
기업의 1/3 정도만이 그들의 기후변화 전략이 기후변화 리스크 문제를 크게 강조하고 있다고 응답했다. 1/4는 기후변화에 취약한 사업 지역의 비율을 파악하지 못하거나 관련 정보를 확보하지 못하고 있다. 정성적 응답조사를 통해 기업의 기후 리스크 대응을 어렵게 만드는 요수를 다수 확인했다. 여기에는 기후변화의 장기적 특성, 기후변화의 영향 추정을 통한 본질적인 불확실성, 유용한 정보의 부족, 행동을 위한 인센티브의 부족 등이 포함된다.
그러나 민간부문도 리스크와 기회가 공존하고 있음을 예리하게 인지하고 있다. 기후변화 적응은 예외가 없는 것이다.
‘Caring for Climate’ 설문에 응한 기업의 86%가 기후변화 리스크에 대응하는 것 또는 적응 솔루션에 투자하는 것이 사업 기회가 된다고 응답했다. 36%는 기업의 기후변화 전략이 기회에 대한 대응을 ‘매우 강조’하고 있다고 응답했고, 이런 결과는 글로벌 500대 기업의 탄소정보 공개프로젝트 보고서의 주요 결과 중 하나에 대한 반향을 보여준다. 즉, 전년도 기업의 대응과 비교해 ‘리스크에 비중을 뒀던 접근방식이 기회를 고려하는 쪽으로 변화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기업 기후변화 리스크
보고서는 “기업이 직면한 기후변화 리스크의 유형에는 물리 및 운영, 규제 및 법, 금융, 시장, 정치, 명성 등이 있다”면서, 이러한 리스크의 구체적 사례를 ‘Caring for Climate’ 참여기업을 통해 살펴봤다. 이에 따르면 모든 기업은 이러한 리스크에 직면해 있고, 이것은 개도국에서의 사업 운영, 직원, 공급업체, 현제 및 미래 고객 등으로 구성된다.
조사 자료에 따르면 기업들은 남아프리카에서 53%, 동남아시아에서 50%, 남부 중앙아시아에서 40%, 남아프리카에서 43%의 비율로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개도국은 기후변화에 더욱 취약하고, 여기에 적응할 자원이 한정돼 있기 때문에 특히 위험하다. 기업들은 이들 시장의 기후 회복력을 손상시키지 않고 키우는데 핵심적 역할을 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참좋은환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