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Green Bio Solink(섬유프린트용 잉크)
▲ Green Bio Solink(섬유프린트용 잉크)

제이에스바이오코켐 Green Bio Solink(섬유프린트용 잉크)

환경친화적 제품 설계를 통해 유해중금속인 4대 중금속, 6대 프탈레이트, 아조아민 및 포름알데히드가 검출되지 않는 섬유날염용 잉크로 미국, 유럽 등의 환경규제에 부합되는 제품이다. 무엇보다 영유아 어린이들의 피부에 자극적이지 않다.

 

 

 

 

▲ 펜꽂이 수첩
▲ 펜꽂이 수첩
키세스 그린장수 펜꽂이 수첩과 친환경 메모패드

천연펄프 대신 고지율 30% 이상의 재생용지를 재활용한 제품으로 가격 및 사용편의성면에서 소비자들의 좋은 평가를 받았다.

▲ 친환경 메모패드
▲ 친환경 메모패드

 

 

 

 

 

 

▲ 삼성전자 컴퓨터용 모니터
▲ 삼성전자 컴퓨터용 모니터
삼성전자 컴퓨터용 모니터(SyncMaster S23C200B)

무수은 LED 백라이트를 사용하였으며, RoHS 6대 중금속 물질 등 각종 유해물질을 사용하지 않고 베릴륨 등 법적 비강제 물질도 자발적으로 저감시킨 제품이다. 고효율 LED적용으로 기존대비 51%의 소비전력을 저감시키고 초슬림 디자인으로 제품의 무게(48% 저감) 및 포장부피(22%)를 감소시켜 운송효율을 29% 저감시킨다.

 

 

▲ 저탄소 온수패널
▲ 저탄소 온수패널

 

AOG SYSTEM 저탄소 온수패널

종래 난방수의 한 줄 순환방식을 좌우 네 줄 온수순환 방식으로 관수저항을 줄여 난방에너지의 효율을 증대시킨 제품이다. 건식온돌로 습식온돌과 같이 패널 위에 콘크리트 양생을 하지 않기 때문에 시공기간이 1일로 짧고 간편하여 일반 소비자도 손쉽게 설치가 가능하다. 콘크리트 폐기물이 발생하지 않고 LPG, 도시가스, 태양열 등에 다 사용할 수 있는 호환성이 있어 폐자재 감소에도 도움이 된다.

 

▲ 생분해 칫솔
▲ 생분해 칫솔
브러쉬월드 생분해칫솔

칫솔 몸체와 헤드부분의 플라스틱을 생분해성 수지로 대체하고 칫솔 헤드부분을 교체할 수 있도록 하여 폐기물 감소에 도움이 된다. 또한 칫솔모가 부드럽고 길어서 구석구석 잘 닦이고 사용감이 좋다.

애경 퍼펙트 1회 헹굼 세탁세제

▲ 애경 퍼펙트 1회 헹굼 세탁세제
▲ 애경 퍼펙트 1회 헹굼 세탁세제

친환경 제조과정을 통해 등유를 사용하지 않고 폐수의 발생을 없앤 세탁세제로 환경오염물질인 인산염을 비롯해 인체 유해물질들을 원료사용 단계에서부터 관리했다. 헹굼력과 세척력이 좋고 세제가루가 미세하여 찬물에도 잘 녹는다. 세탁 후 1회 헹굼으로 세탁이 마무리 되어 물 및 에너지 사용량, 세탁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 슈가랩 피크닉세트
▲ 슈가랩 피크닉세트
에코매스코리아 슈가랩 피크닉세트
사탕수수 폐당밀 100%Bio-PE를 원료로 만든 피크닉용 식기세트 제품으로 화석원료 사용을 최소화하고 프탈레이트 가소제를 사용하지 않았다. 일회용품을 대체하여 반영구적으로 계속 사용이 가능한 야외용 식기세트로 자원절약에 도움이 된다. 다양한 용도의 그릇 및 숟가락 포크까지 정리가 잘되도록 디자인되어 사용편의성이 좋다.

 

 

 

포베이비 앙뽀실리콘 젖병

▲ 포베이비 앙뽀실리콘 젖병
▲ 포베이비 앙뽀실리콘 젖병

 실리콘으로 만든 영유아용 젖병으로 모양이나 촉감이 좋으며 배앓이와 중이염 감소에 도움이 된다.

 

▲ LG전자 트롬세탁기
▲ LG전자 트롬세탁기

 

 

 

 

 

 

 

 

 

 

LG전자 트롬세탁기(TROMM T4632V1Z)

유럽 등에서 규제하고 있는 유해물질뿐만 아니라 자체적인 유해물질 규제관리 시스템으로 관리 생산된 세탁기로 세탁시 소비전력을 세탁량에 따라 적게는 6.5%에서 많게는 29%까지 감소시켰다. DDR모터, 파워헹굼 등으로 세탁성능을 향상시키고 빨래도중 뭉친 빨래를 스스로 풀어 균형을 잡는 기능과 보일러를 사용하지 않고 물의 온도를 높여 세탁성능을 높인다. 또한 16kg의 대용량 세탁기이나 소용량 빨래 선택기능이 있어 에너지소비를 절감할 수 있다.

키세스 그린장수 꿈에 본 저버컵

▲ 키세스 그린장수 꿈에 본 저버컵
▲ 키세스 그린장수 꿈에 본 저버컵

실리콘으로 제작된 접어서 휴대할 수 있는 컵으로 1회용 종이컵을 대체할 수 있는 제품이다.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 종이컵 생산 및 폐기에 사용되는 자원 및 에너지소비를 절약할 수 있고 휴대가 간편하다.

삼성전자 스마트TV(UN55F8000F)

▲ 삼성전자 스마트TV
▲ 삼성전자 스마트TV

RoHS 6대 유해물질뿐만 아니라 직간접적 위험성이 예상되는 물질을 자발적으로 사용 제한하고 있으며 외장플라스틱 재활용을 방해하는 코팅이나 페인트를 사용하지 않았다. 또한 초슬림 디자인으로 무게를 48%, 포장부피를 21% 저감하여 자원절약과 운송효율도 향상시켰다. 특히 LED백라이트의 효율개선과 사용개수를 줄여 소비전력을 기존대비 43% 낮추고 에코센서, 에너지절전기능 등 에너지 저감 솔루션을 적용하여 사용패턴에 따라 추가적인 소비전력 저감이 가능하다.

▲ LG전자 에어컨 손연재 스페셜G
▲ LG전자 에어컨 손연재 스페셜G

LG전자 에어컨 손연재 스페셜G(F-Q166DURW)

국제적인 환경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유해물질 사용을 자발적으로 금지했으며 오존층 파괴지수가 ‘0’인 친환경냉매(R410A)를 사용했다. 제품사이즈 17%, 무게 14% 저감시켜 제품을 경량화 시켰으며 특히 플라스틱 무게를 3kg 줄였다. 초절전 슈퍼인버터 기술을 적용해 에너지효율을 기존 대비 23% 향상시킨 점과 2X 쿨링시스템 적용으로 상///4방향의 바람 전달로 빠른 냉방이 가능해 편의성이 증대됐으며, 이를 통해 가동시간이 짧아져 절전에 도움이 된다.

▲ LG전자 싸이킹 POWER
▲ LG전자 싸이킹 POWER

 

 

 

 

 

 

 

 

 

 

 

 LG전자 싸이킹 POWER(VC4011-19LHA)

무도장(코팅)사출 기술을 적용해 기존의 코팅제품에서 발생하던 VOC 배출량을 90% 이상 감소시킨 진공청소기 제품으로 이를 통해 플라스틱 부품의 재활용성을 100%로 향상시키고 작업자 및 환경보호에 일조했다. H13 HEPA필터를 적용으로 03.미크론()의 미세먼지까지 걸러내는 집진력을 가지고 있다.

▲ 풀무원 아임리얼
▲ 풀무원 아임리얼

풀무원 아임리얼

농축액을 사용하는 기존 시판되는 과일주스와는 달리 가열하지 않고 농축액, 정제수, 가당, 인공 향 등 첨가물을 넣지 않고 생과일 그대로 갈아 만든 제품이다. 특히 제품용기 및 라벨 두께를 얇게 하여 PET사용량을 줄였고 냉장차량의 배기가스 저감을 위해 축냉시스템을 활용하고 있다.

풀무원 자연은맛있다 생라면

▲ 풀무원 자연은맛있다 생라면
▲ 풀무원 자연은맛있다 생라면

기름으로 튀기지 않고 면을 바람으로 말린 생라면으로 스프에 7가지 화학적 합성첨가물을 사용하지 않은 상품으로 국물 맛을 내기 위해 표고버섯, , 양파, 양배추, 고추 등의 자연재료를 사용해 소비자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았다. 면을 바람으로 말리는 과정에서 사용된 열은 열교환기를 설치해 난방 및 온수로 재사용함으로써 전력사용량을 감소시켰으며, 제조과정에서 보일러연료를 LNG로 교체하여 6168톤의 온실가스를 감축했다(2007~2012).

 

▲ CJ제일제당 햇반
▲ CJ제일제당 햇반

 

 

 

CJ제일제당 햇반

제품생산과정에서 폐열 사용으로 LNG사용량을 줄이고 CO2배출량을 210g제품 한 개당 364g에서 264g으로 감소시켜 저탄소인증을 획득했다. 또한 제품의 용기두께를 감소시켜 자원사용량을 저감시키고 냉각수 흡수식 냉동기 활용으로 사용전력을 절감했다. 햇반 공조용 AHU 냉수코일 응축수를 냉각탑 보충수로 재활용하고 햇반 침지수 오버플로우 시간조정으로 용수사용량을 감소시킨 점도 좋은 평가를 받았다.

▲ 아시아나항공 김포-북경노선
▲ 아시아나항공 김포-북경노선

 아시아나항공 김포-북경노선

운항과정의 비효율 요소를 없애고 친환경운항을 위한 다양한 관리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다각적인 노력을 통해 에너지 사용량 및 탄소배출량을 감소시켰다. 특히 비행조종사들과의 지속적인 교육 및 논의와 협조과정을 통해 친환경운항을 독려하며 우수실천자에게 인센티브를 주는 등 환경개선을 위한 적극적인 실천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 롯데마트
▲ 롯데마트
롯데마트

매장운영에 따르는 에너지 사용량 및 탄소배출량 감소를 위해 고효율 에너지 설비구축, 2차 포장재 및 폐기물 감축 등의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 특히 소비자들의 녹색소비 촉진을 위해 업계최초로 그린카드 기본 포인트에 자체 포인트를 추가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또한 중소기업의 녹색생산을 독려하기 위해 녹색상품 생산 및 판로개척 등을 위한 다양한 지원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 올가 방이점
▲ 올가 방이점

올가 방이점

매장에서 취급하고 있는 전 상품에 대해 자체 지침을 적용하여 사람과 환경에 유해할 수 있는 첨가물 및 위해요소를 철저히 관리하고 있다. 특히 생산자의 브랜드화로 차별화와 생산에 대한 자부심 독려로 좋은 상품 생산을 유도하고 있으며 동물복지를 주도적으로 실천하고 있다. 배송시에는 전기이륜차를 사용하고 있으며, 배송바구니를 즉시 회수해 재사용하고 있다.

한국철도공사 ITX 청춘(상봉춘천)노선

▲ 한국철도공사 ITX 청춘(상봉↔춘천)노선
▲ 한국철도공사 ITX 청춘(상봉↔춘천)노선
차 냉방기에 친환경냉매를 적용하고 친환경 구동체계의 준 고속철도 운행으로 분진 및 매연을 최소화 시켰다. 전 객차에 고효율 LED조명 설치와 선로(경춘선) 복선화로 열차교차를 위한 차량 대기로 에너지 소비량을 줄였다. 국내 최초의 준 고속열차(시속 180km/h)로 고효율 고속주행과 정지 시 급발진, 급제동이 방지되는 정숙 운전시스템으로 에너지 소비를 감소시키고 있다. 부분적이지만 2층 열차운행으로 이용객에게 색다른 즐거움을 줄 수 있는 관광상품으로도 좋은 평가를 받았으며, 서울시내 주요 지하철역에서 승하차가 가능해 이용 편리성이 높다.

 

 

 

 

저작권자 © 참좋은환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