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질 높은 국민행복 누릴 ‘환경복지’" 실현

 
 

자원순환 사회로의 전환, 온실가스 감축과 기후변화 대응 등
환경오염 피해구제 기금 등 배상하는 제도 명문화 추진 방침

저탄소 녹색성장 구현과 백두대간을 잇는 산하를 보전하는 환경부의 미래지향은 쉼 없이 이어지고 있다. 박근혜정부 들어 환경부 장관으로 취임한 윤성규 환경부 장관의 환경정책 방향과 비전 제시를 6월 환경의 달 기념으로 만나본다.
격랑의 인사청문회에도 불구하고, 愼獨어린 자세를 견지한 윤성규 장관의 환경경영 철학과 국토해양 보전에 대한 지속가능한 청사진을 살펴보고자 한다.
학구파이자, 대표적인 국내외로 회자되는 윤성규 환경부 장관의 만나 환경정책을 조명해 본다.

"환경정책은 현세대의 목소리뿐 아니라 후손들, 나아가 동-식물의 서식여건에도 눈과 귀를 기울여야 합니다. 환경부 장관으로 재임도중 각종 파열음을 '천상의 하모니'로 일궈내고 싶습니다"
또한 "필요한 신규 제도를 도입하고, 재정 투자도 알뜰하게 확대해, 우리 사회의 문화를 바꾸어 내는 열린 교육과 대내외 홍보를 추진할 방침입니다"
윤성규 환경부 장관은 지난 8일 오전 세종시정부청사내 환경부와 공주시 소학동 소재 대가문에서 '환경전문지 기자단과의 간담회'를 통해 "현정부의 복지정책에 걸맞는 국민정서를 따라 환경복지를 구현하는데 역점을 두겠다"고 밝혔다.
윤 장관은 현세대, 후손, 동-식물의 목소리가 화음(和音)을 이룬 상태는 ‘지속가능한 국가’임을 전제한 뒤 일련의 유해화학물 사태 등에서 안심하는 생활환경 조성 등 시급한 일부터 추진할 것임을 시사했다.
더욱이 현직 장관으로서 성공리 추진할 일을 들라면, 박근혜 정부의 환경정책이 우리나라를 보다 더 지속가능한 국가로 제고해, 현세대 국민 개개인의 행복을 올리는 일에 앞장서고, 미래 세대가 더 질좋은 행복을 누릴 수 있는 여건을 만들었다는 역사의 평가를 받는 일이라고 했다.
그는 또, "자원순환사회로의 전환, 온실가스 감축과 기후변화 대응 등 미래에 대비해 지금부터 추진해야 할 과제도 있다"며 "서식지 보호, 우수 생태자원 보전 등 인간과 자연의 공존을 위해 해야 할 일도 다반사"임을 강조했다.
윤 장관은 이번 기자간담회에서 "환경부 본부를 떠난지 9년, 공직에서 물러난지 4년만에 다시 환경부에 돌아 왔다"고 밝힌 뒤 "환경부는 젊음을 바친 곳이기에, 다시 돌아왔을 때는 곧 마음의 고향에 돌아왔다는 안도감을 느꼈다"고 말했다.
다른 한편으론 앞으로 헤쳐나가야 할 시대적 과업을 생각할 때는 막중함 책임감을 느끼기도 했다며 향배를 다짐했다.
다시 돌아온 환경부에는 예전과 달라진 점도 있었고 변함없는 부분도 있었다는 윤 장관은 일단, 환경부 조직이 많이 젊어졌다는 점을 이채롭게 부연했다.
조직원들의 연령이 낮아졌다는 뜻 뿐 아니라, SNS 등 뉴미디어를 십분 활용해 환경행정을 재기발랄하게 홍보하는 모습 등을 보면서, "새로운 흐름이 있구나, 젊은 기운이 넘치고 있구나"하는 생각이 들어 흐뭇했다고 귀띔했다.

▲ LG화학 청주공장 시찰(왼쪽에서 두번째)
▲ LG화학 청주공장 시찰(왼쪽에서 두번째)

화학사고에 대한 국민불안 대응 체계 마련
사고현장의 체계적 전문적 대응 적극 검토
선진국형 장외평가 피해배상책임제도 도입

다만, 환경부 본연의 임무를 잊지 않고 있는 것에는 변함이 없다며 환경에 대한 현세대의 요구뿐 아니라, 말 못하는 동·식물과 후세대들이 전하는 무언의 메시지까지 귀담아 들으면서, 우리의 국토와 자연을 온전하게 물려주겠다는 환경 가족들의 눈빛을 볼 때에는, 고맙기도 하고 다행이라고 말했다.
최근들어 잇단 화학사고에 대한 국민의 불안을 해소할 수 있도록, 사고예방부터 대응, 피해보상까지 전 과정에 거친 효과적 대책을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그간의 사고 사례를 통해 화학사고의 특징을 살펴보면, 화학사고는 유독가스 분출로 짧은 시간에 큰 피해가 발생하고 대응이 어려우므로, 사전 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사고발생시 신속한 대응을 위해 기관간의 역할을 분담․조정하고, 대응기관의 전문성도 확보해야 한다고 주지했다.
먼저, 사고예방을 위해 노후시설에 대한 점검 및 안전교육, 지도․감독 등 평상시 사고방지 활동을 강화하는 한편, 유사시 피해가 최소화되도록 선진국형 장외 영향평가 제도를 도입, 시행할 예정임을 시사했다.
윤 장관은 이외 "사고가 발생한 경우에는 즉시 신고와 신속한 출동이 가능토록 하고, 환경부가 중심이 돼, 사고현장에서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대응과 수습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화학사고 예방․대응에 필요한 전문적․기술적 지원전문기관 및 현장 대응기관을 마련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키로 했다.
최종 사후관리에 대해서는 환경오염 피해 원인자에게 피해를 배상토록 하고, 원인자 없는 환경오염피해사고에 대비해 환경오염 피해구제기금을 마련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뿐 아니라, 일선 지자체의 경우 공무원 순환보직 등으로 인해 담당자의 화학물질 전문성이 낮고, 지역의 향토기업에 대한 단속의지도 미온적인 면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수반된 개선책으로 지자체로 이양된 유독물 관리권한을 환경부 산하 환경청으로 환수하고, 시설 검사와 주기적 안전진단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환경청의 유독물 관리인력을 확충하는 한편, 단속인력의 전문성 확보를 위한 교육 등을 병행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윤 장관은 특히 화학물질 사고발생과 허술한 사고수습의 큰 원인이 경영진의 안전불감증인 것으로 판단돼 경영진에게 유책사유를 묻는 ‘피해배상책임제도’를 도입할 계획이다.
화학물질 사고 등 환경오염피해 발생시 원인자(가해자)가 그 피해를 책임 배상토록 의무화하는 제도로 추진될 전망이다.
피해액이 직접 부담 능력을 초과할 경우에는 보험으로 배상하고, 원인자 불명 부존재 무능력일 경우에는 환경오염 피해구제 기금으로 피해를 배상하는 제도를 명문화할 방침이다.
관련 제도가 시행되면, 환경오염사고 유발시 사고 피해액을 해당 회사가 배상하게 됨에 따라, 경영진이 화학물질 관리에 철저를 기하지 않을 수 없을 것으로 판단된다.
아울러 영세한 중소기업의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보험료의 일정비율을 보조하는 방안 등도 함께 강구해 나갈 계획이다.
윤 장관은 오는 2020년까지 온실가스를 배출전망치(BAU) 대비 30%를 감축한다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국가 배출량이 2015년부터는 감소추세로 전환돼야 하지만, 2010년 국가배출량은 이상기후에 따른 냉난방 수요증가 및 제철시설 증설 등으로 전년 대비 9.8% 가량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신뢰정부를 표방한 박근혜정부는 국제적 신뢰를 유지하고 진행 중인 신기후체제 협상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국가 감축목표를 충실히 달성하고자 노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변화된 경제사회 여건과 감축여력을 반영해 부문별한 감축정책을 수정, 보완해 감축목표 달성 로드맵을 새롭게 수립키로 했다.
온실가스를 비용 효율적으로 감축하는 배출권 거래제를 성공적으로 시행해, 다배출 사업장의 배출량을 획기적으로 감축할 계획이다.

▲ 제15대 윤성규 환경부 장관 취임식 장면
▲ 제15대 윤성규 환경부 장관 취임식 장면

2020년까지 온실가스 BAU 대비 30% 감축
2011년 PM2.5 기준 2015년부터 적용 예정
신재생에너지 공급확대 대책마련 시급

로드맵을 수립하는 과정에서 감축목표 달성의 실효성을 제고하기 위해, 기존 예상배출량 전망치의 적절성과 업종별 감축여력을 면밀히 검토할 예정이다.
이를 배출량 전망치 부풀리기 꼼수라고 비판하는 것은 다소 성급한 측면이 있으며, 정부의 온실가스 감축의지는 확고하다고 윤 장관은 밝혔다.
환경부는 이어 올해부터 미세먼지(PM10)의 예보제를 실시하겠다고 말했다.
올해 수도권부터 시범실시하고, 2014년부터 전국으로 확대해 시민들이 고농도 미세먼지 상황에 미리 대비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2011년 PM2.5 기준을 도입(환경정책기본법 시행령)해 2015년부터 적용될 예정이다.
올해 상반기 중 ‘PM2.5 종합대책’을 확정해 올해부터 단계적으로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국외에서 유입되는 대기오염물질에 대한 모니터링, 한-중-일 스모그 공동연구 등 국제협력사업도 강구해 나갈 전략이다.
최근들어 제기되는 ‘저탄소차 협력금 제도’는 온실가스를 많이 배출하는 차량에 부담금을 부과하고, 적게 배출하는 차량에는 보조금을 지원해 자동차 소비구조를 친환경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제도이다.
우리나라는 큰 차를 선호하는 문화로 인해 중-대형차의 비중이 80%가 넘는 비정상적 소비구조를 보이고 있다.
선진국은 실용주의적 사고와 경제성을 우선하는 소비문화로 경-소형차가 절반을 넘는다는 점에서 우리나라는 개선이 시급한 실정이다.
환경부는 지난 4월5일 ‘대기환경보전법’을 개정 공포해 오는 2015년부터 저탄소차 협력금 제도를 시행할 예정이다.
올해는 온실가스 배출량별 보조-부담금 금액과 구간 등 세부 시행방안을 마련해 자동차 제작사와 시민단체 등 이해 관계자의 폭넓은 의견수렴을 거쳐 확정할 방침이다.
프랑스는 2008년 보너스-맬러스(Bonus-Malus)라는 제도를 시행해 저탄소차의 소비가 46.3%가 증가하고 매년 24만톤의 온실가스가 감소되는 성과를 거둬 우리와 대조를 보인다.
우리나라도 ‘저탄소차 협력금 제도’를 통해 2020년까지의 배출전망치(BAU) 대비 34.4%인 수송부문 온실가스 감축 목표치 달성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토양환경보전을 위한 자발적 협약식을            마치고 함께 포즈를 취한 윤성규 장관(가운데)
    ▲ 토양환경보전을 위한 자발적 협약식을 마치고 함께 포즈를 취한 윤성규 장관(가운데)
윤 장관은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는 만큼 그에 따른 정책수립에 대해 자원과 에너지의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는데 비해 천연자원의 양은 한정됨에 따라, 신재생에너지를 활용해 자원·에너지순환 사회를 실현하는 방안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고 밝혔다.
우리나라는 총 1차 에너지의 2.75%(758만toe)만을 신재생에너지로 공급하고 있어 향후 신재생에너지의 공급을 확대하기 위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특히 폐자원에너지 분야는 우리나라 신재생에너지 공급량의 67%를 차지하는 등, 향후 지속가능한 발전의 토대를 이루는 핵심 에너지라고 할 수 있다고 강조한다.
향후 총 1차 에너지 중 폐자원 에너지화를 통해 오는 2020년에는 4.16%, 2030년에는 7.12%의 에너지를 공급할 계획이다.
폐자원 에너지화 시설을 지속적으로 확충하는 한편, 폐자원 에너지화 기술개발사업, 전문인력 양성사업 등을 통해 집중적인 기술개발과 축적, 기술인력 양성을 지원할 전략이다.
4대강 사업 검증과 관련, 윤성규 장관은 4대강 사업에 대한 논란해소와 잠복된 문제를 조기에 찾아내 시정하기 위해서는 객관적이고 공정한 방식의 점검 및 평가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생각에는 변함이 없다.
다만, 환경부도 4대강 사업에 일정부분 책임이 있는 것으로 지적받고 있는 현 상황에서는, 4대강 검증평가의 관리는 제3자인 국무조정실이 주관하고 환경부․국토부는 자료제공 등의 역할을 수행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현재, 국무조정실 등 관계부처와 이에 대한 방안을 논의 중으로 가시적 성과가 기대된다.
정부방침이 확정되면 그에 맞춰 환경부는 국민이 공감하는 검증이 이뤄질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윤 장관은 ‘자원순환사회’를 약속한 바, 우리나라는 천연자원과 에너지의 대부분을 수입해 쓰는 자원빈국인데도, 재활용이 가능한 폐자원 중 일부만 재활용되고 나머지는 소각이나 매립으로 버려지고 있다.
종량제봉투 속 폐기물의 약 66%가 재활용 가능한 폐기물로 모니터링되고 있다. 분리배출하지 않고 종량제 봉투에 넣어 버린 재활용품은 지자체의 소각시설이나 매립장에서 처분돼 더 이상 재활용이 되지 않는다는 것이 문제로 제기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의 하나가 소각이나 매립에 드는 비용을 재활용 비용보다 높이는 ‘소각매립부담금제’이다.
부담금제 도입과 함께 유기물 함량이 높거나 태울 수 있는 폐기물, 재활용 가능한 폐기물 등의 매립 자체를 금지하면 미처리 폐기물의 매립을 제로화 할 수 있다.
이러한 방식을 이미 도입한 독일, 스웨덴, 네덜란드 같은 나라의 생활폐기물의 매립율이 1% 이하에 불과(우리나라는 17%)한데서도 알 수 있듯이, 매우 실효성이 높다고 생각한다.
폐자원의 처리에 대한 직접적인 규제와 동시에 ‘자원과 에너지가 선순환하는 자원순환형’으로 우리나라의 경제-사회구조를 바꾸어 나가야 한다.
이를 위해 국가 자원순환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부문별 업종별로 할당한 후, 구체적인 실증자료에 기초한 성과 평가를 해서 우수한 성과에 대해 인센티브를 주고 미흡한 경우에는 불이익을 주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사항을 규정하는 ‘(가칭)자원순환사회 전환촉진법’을 제정하고자 하는 것이며, 제도가 성공적으로 정착되면 우리나라의 자원순환을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을 전망이다.

사업화 및 투자유치 전략 수립 등 지원
대기환경보전법 공중위생법관리법 개선 바람직
교육참석 비용과 업무공백 최소화 노력

 
 
윤 장관은 특히 환경산업 육성을 위한 지원에 대해 개발된 환경기술을 사업화에서 수출까지 전 과정 지원한다는 기조하에 관련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사업화 지원사업의 경우 차세대 Eco-Innovation 사업을 통해 개발된 기술 중 사업성 및 기술성이 우수한 중소환경기업을 선정해 사업화기관(컨설팅사)과 매칭을 통해 사업화 및 투자유치전략 수립 등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환경산업 융자사업은 환경산업체의 경영지원, 해외시장 진출, 생산설비투자 등 산업체 성장과 해외진출을 위해 필요한 자금을 중소환경기업에 저리로 융자하는 사업이다.
‘Green export 100사업’은 우수환경 산업체로 지정된 업체 등 해외시장 진출 가능성이 높은 중소 환경기업을 선정해 해당 기업의 역량 분석과 해외 진출전략 수립에서 해외 마케팅, 사업 수주 단계까지 전 과정을 지원해 수출형 중견기업으로 육성하는 사업이다.
환경산업협회는 환경부-기업간 공감대 형성 및 대-중소기업간 상생기반 구축을 위해 ‘환경산업협회’ 설립, 운영하고 있다.
그 밖에 환경관련 정책에서도 ‘손톱 밑 가시'를 없애겠다는 업무보고에 대해 불합리한 법·제도, 관행 등 사소하지만 기업 활동에 큰 불편을 주는 이른바, ‘손톱 밑 가시’는 신속히 없애야 된다고 역설했다.
환경부에서 없애려는 ‘손톱 밑 가시’는 자격증 소지자 확보가 어려운 중소기업의 인력요건을 완화해 유해성이 낮거나 단순 공정인 경우 경력직원을 활용토록 한다.
업종별 온라인교육을 확대해 기존 집합교육에 따른 교육참석 비용이나 업무공백을 최소화토록 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세탁소(처리용량 30㎏ 이상)의 경우 대기환경보전법과 보건복지부 공중위생관리법의 이중규제를 받고 있는 실정인데, 이처럼 해결을 위해서는 부처협업이 필요한 과제도 적극 발굴해 합리적으로 고쳐나가겠다고 했다.
윤성규 장관은 이어 “국무조정실 주관으로 중소기업의 고질적인 ‘손톱 밑 가시’ 건의과제를 발굴해 개선하고 있다고 역설했다.
경제부흥과 국민행복에 걸림돌이 되는 과제를 지속 발굴, 개선해 나간다는 취지이다.

 

 

 

 

 


 

저작권자 © 참좋은환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