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병원 의원 “2월 임시국회, 미세먼지 해결하는 국회 돼야”

지난 주 연이어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가 발령되는 등 미세먼지 문제가 초미의 관심사가 되고 있다.

▲ 강병원 의원이 개회사를 하고 있다.
▲ 강병원 의원이 개회사를 하고 있다.

이에 강병원 의원(더불어민주당)과 환경부는 25일 국회의원회관 제3세미나실에서 ‘미세먼지 비상저감대책, 무엇이 최선인가?’라는 제목으로 긴급토론을 개최했다,

강병원 의원은 인사말을 통해 “지난 주 정부에서 공공기관 중심의 차량2부제를 시행했지만, 이것만으로는 1급 발암물질인 미세먼지로부터 국민건강을 온전히 지킬 수 없다는 여론이 높아가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중국발 미세먼지가 50~60% 이상을 차지하는 상황에서 자체적인 노력만으로 미세먼지를 잡을 수 없다는 여론도 있으며, 자동차 배출가스 오염원인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 대도시의 경우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선 차량2부제를 민간으로도 확대해야 한다는 주장도 있다고 소개했다.

강 의원은 "미세먼지 비상저감대책은 미세먼지가 고농도로 유지되는 비상시기에 대한 대책으로 중국의 협력만 요청할 수 없는 실태“라며 ”노후경유차 폐차 및 배출가스 저감 등 우리가 평상시에 꾸준히 추진할 수 있는 대책도 함께 논의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강 의원은 아울러 ”비상저감대책을 보완하고 국민 건강을 위해 2월 임시국회는 미세먼지 해결 국회가 되어야 하며, 민감집단 보호대책, 미세먼지 고농도시 대책방안 등이 포함되어 있는 미세먼지특별법 통과를 통해 미세먼지해결을 원하는 국민의 바람에 부응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축사를 하고 있다.
▲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축사를 하고 있다.

우원식 원내대표는 축사를 통해 “미세먼지는 하루아침에 해결될 일이 아니고 지자체 혼자서도 해결할 일이 아니다”면서 “공공기관만의 차량2부제나 화력발전소의 미세먼지 발생영향을 최소한으로 하는 미세먼지 특별법이 2월 국회에서 통과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할 것”이라고 말했다.

▲ 박영선 의원이 축사를 하고 있다.
▲ 박영선 의원이 축사를 하고 있다.

박영선 의원은 축사를 통해 “미세먼지문제는 반드시 해결해야 하기에 시민의 공감대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기술발전이 시간의 속도를 줄여준다”며 김은경 환경부 장관에게 대안으로 수소전기차 공급을 제의했다.

박 의원은 “평창올림픽에도 귀빈용 접대로 수소전기차가 투입될 때 이동충전소 2대가 배치 된다”며 “현재 미세먼지 대책 중 가장 현실적인 대책이라 생각하고, 이것이 돌아다니는 공기청정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 김은경 환경부장관이 개회사를 하고 있다.
▲ 김은경 환경부장관이 개회사를 하고 있다.

김은경 환경부장관은 “이제 미세먼지대책은 국내·외 뿐 아니라 모든 곳에서 해결해야 하며, 그 원인을 다뤄야 한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중국 내 우리기술로 운영되고 있는 미세먼지 실증사업현장을 방문했는데 효과가 기대된다”며 “앞으로 탈자동차를 위한 수요관리대책도 모색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장관은 아울러 “비상저감조치는 지자체마다 여건이 다르므로 지자체의 의견을 존중하는 것이 환경부의 입장”이라며, “당면한 상황은 누구 하나에개 손가락질할 것이 아니라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그 누구도 예외 없이 참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배출가스 등급제도 도입 필요

이어 송창근 울산과학기술원 교수는 ‘비상저감조치 국민 참여 활성화 및 확대 방안’에 대해 발표했다.

지난주 발령된 미세먼지 비상저감대책에 관한 시민 및 언론 반응으로 차량 2부제 확대 및 대중교통 무료 시책, 비상저감조치 실효성 의문 및 운영 혼선, 예보 정확도 제고 및 과학적 분석 강화 필요성 등을 소개했다.

▲ 송창근 울산과학기술원 교수가 주제발표를 하고 있다.
▲ 송창근 울산과학기술원 교수가 주제발표를 하고 있다.

송 교수는 이러한 반응에 대한 개선방안으로 우선 차량 운행제한제도 확대를 들었다.

이를 위해 차량2부제를 민간까지 확대하고, 노후차 운행제한과 단속강화, 중기적으로 자동차 친환경 등급제, 혼잡통행료 부과 등 교통 수요관리를 꼽았다.

프랑스 파리는 2017년 1월부터 대기질 경보 발령시 실행하던 2부제를 중단하고 오염심각도에 따라 배출가스 등급제(CRITAair)를 도입했다.

이 제도는 NOx 및 미세먼지 배출량을 기준으로 등급을 분류하므로 차량 연식이 높은 디젤차에 불리하게 적용한다.

배출가스 등급은 6가지(0~5등급) 등급으로 분류되며 ▷0등급은 100% 전기차 ▷1등급은 2011년 1월 이후 등록된 가솔린차 ▷2등급은 2006~2010년 등록된 가솔린차, 2011년 1월 이후 등록된 디젤차 ▷3등급은 1997~2005년 등록된 가솔린차, 2006~2010년 등록된 디젤차 ▷4등급은 2001~2005년 등록된 디젤차 ▷1997~2000년 등록된 디젤차 이다.

이중 4~5등급의 경우 파리 내 대기오염 우심지역에는 진입이 제한되고 경보 발생 시 운행이 금지된다.

 
 

둘째, 발전시설 등 대형배출원 단축·조정, 지자체 맞춤형 등 미세먼지 고농도시 추가 긴급 저감조치를 들었다.

그밖에 출근시 미세먼지가 보통일 경우 차량 2부제를 제외하는 등의 비상저감조치 발령기준을 개선하고 미세먼지 예보 세분화 및 정확도 제고 등을 발표했다.

<국회=조혜영 기자>

저작권자 © 참좋은환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