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하수관로 내부 검사하는 로보캠 전시

탑전자산업(주)(대표 고영균)이 20일부터 23일까지 일산 킨텍스에서 열리는 ‘2018 워터코리아 박람회’에 참석해 상하수관로 내부를 검사하는 로보캠을 전시, 소개하고 있다.

▲ 탑전자산업(주)이 2018 워터코리아 박람회에 참석해 상하수관로 내부를 검사하는 로보캠을 전시, 소개하고 있다.
▲ 탑전자산업(주)이 2018 워터코리아 박람회에 참석해 상하수관로 내부를 검사하는 로보캠을 전시, 소개하고 있다.

이 회사는 상하수관로 내부를 검사하는 자주로봇 CCTV-CAMERA 시스템 장비를 국내 최초로 개발해 국내에 주도적으로 보급해 온 비쥬얼 인스펙션계의 선두주자이다.

이 회사의 로보캠은 토목, 건축, 에너지, 환경 등 산업전반에 걸쳐 사람이 육안으로 직접 조사하기 어려운 구조물을 CCTV-CAMERA를 이용해 구체적으로 검사하고 분석하는 최첨단 조사장비이다.

현재 일본, 중국, 싱가폴, 대만, 홍콩, 중동, 아프리카 지역까지 수출해 좋은 품질과 내구성, 편리성에 대한 인정을 받고 있다.

▲ 130만화소급으로 관로를 조사하는 시스템 로봇인 ‘ROBOCAM 5HD’
▲ 130만화소급으로 관로를 조사하는 시스템 로봇인 ‘ROBOCAM 5HD’

여기에 그치지 않고 신제품 개발에도 매진하고 있는 이 회사는 이번 전시에서 다기능 관로를 촬영조사하는 로봇인 ‘ROBOCAM 5HD’를 소개했다.

‘ROBOCAM 5HD’는 이미 서울의 각 구청 대부분이 보유하고 있으며 전국적으로도 공공기관이 가장 선호하는 모델로 인기를 끌고 있다.

무엇보다 이 제품은 스위스제 고성능 모터를 2기 장착해 전후좌우 구동이 가능하므로 관 내부 주행 시 장애물을 극복주행하거나 슬러지에 발이 묶인 상황을 극복할 수 있는 매우 효과적인 기능을 갖추고 있다.

또한 광학 10배와 디지털 32배 줌이 가능한 카메라 모듈을 적용한 130만화소급의 관로 조사 시스템 로봇인 이 제품은 360도 무한회전의 PAN과 상하 총 240도의 TILT 회전촬영을 한다.

질소 가스 주입방식으로 IP68등급의 수심 10미터 방수성능을 지녔으며, 차체와 분리하여 별도로 싱크홀과 같은 시추공에 삽입하여 지반 내 동공의 넓은 공간을 줌 촬영할 수도 있다.

<조혜영 기자>

저작권자 © 참좋은환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