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옥시 의약품 불매운동 선언 및 시민참여 촉구 기자회견

가습기살균제피해자들과 소비자-시민단체단체(가습기살균제참사전국네트워크)는 17일 여의도 옥시레킷벤키저 앞에서 ‘옥시 의약품 불매운동 발족 및 시민참여 촉구 기자회견’을 가졌다.

2016년, 전 국민의 유례없는 호응과 참여 속에 옥시레킷벤키저(이하 옥시) 불매운동이 전국적으로 진행됐다.

그 결과, 옥시 제품의 판매량은 대폭 감소했고 옥시는 생활용품 단종, 국내 공장을 폐쇄하는 등 치명적인 타격을 입었다.

하지만 가습기 살균제 참사는 아직 끝나지 않았다. 지난 4월 13일까지 정부와 가습기넷을 통해 접수된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 수는 6010명이고, 그 가운데 사망자만 1321명에 이른다.

   
   
   
▲ 가습기살균제피해자들과 소비자-시민단체단체(가습기살균제참사전국네트워크)는 17일 여의도 옥시레킷벤키저 앞에서 ‘옥시 의약품 불매운동 발족 및 시민참여 촉구 기자회견’을 가졌다.

가습기살균제 피해자와 시민들은 최근 옥시의 행태를 보면서 또다시 분노하고 있다.

이는 옥시가 생활용품 사업은 줄이고 ▷스트렙실 ▷개비스콘 ▷듀렉스 등 헬스케어 사업에 집중한다는 계획이기 떼문이다.

시민단체는 “올 초, 옥시가 대한약사회를 돌며 판매자인 약사들에 읍소 작전을 펴고 있으며, 제품에 부정적 이미지를 감추기 위해 사명을 ‘옥시’가 아닌 ‘RB코리아’로 변경해 표시하는 꼼수를 부리는 등 소비자를 기만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가습기살균제 피해자들과 환경, 소비자, 시민사회 등 각계의 단체들이 참여해 옥시 의약품 불매운동을 선언하고, 시민들에게 옥시 의약품 불매운동에 동참을 촉구했다.

<조혜영 기자>

 

저작권자 © 참좋은환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