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영리민간단체인 사단법인 에너지나눔과평화(이하, 에너지평화)가 3일 단체에서 운영하고 있는 나눔발전소 매전 수익으로 베트남 남부지역 전기미공급 2개 학교에 독립형 태양광발전기 7kW를 지원했다.

에너지평화는 2013년부터 금년까지 지난 7년간 몽골과 베트남 총 16개 학교 및 기관에 총 47.34kW의 독립형 재생에너지 발전기를 설치해 친환경 전력을 지원해왔다.

총 사업비는 4억5000만 원. 모두 에너지평화가 직접 운영하고 있는 태양광발전소인 나눔발전소의 운영수익으로 마련됐다.

금년도 지원대상은 베트남 남부 빈푹성(Bình Phước)의 부당현(Bù Đăng)에 위치한 트랑꽁똥(Tran Quoc Toan) 초등학교와 통낫(Thong Nhat) 학교로 각각 독립형 태양광발전기 2kW, 5kW씩 총 7kW가 지원됐다.

▲ 통낫 학교 어린이 및 교사들과 함께한 기념촬영
▲ 통낫 학교 어린이 및 교사들과 함께한 기념촬영
▲ 어린이들에게 태양광발전기에 대해 설명해주고 있는 통낫 학교 교사
▲ 어린이들에게 태양광발전기에 대해 설명해주고 있는 통낫 학교 교사
▲ [베트남 부동현의 외교부 및 교육부 직원들과 함께 진행한 ‘지원사업 사후 약정식’ 모습
▲ [베트남 부동현의 외교부 및 교육부 직원들과 함께 진행한 ‘지원사업 사후 약정식’ 모습

지금까지 전기 없는 학교 생활의 불편을 감수해야했던 2개교 180여명의 어린이들은 이제 선풍기 바람으로 무더위를 식히고, 환한 전등 아래에서 공부할 수 있게 됐다.

통낫 학교의 부띠치엔(VŨ THỊ CHIẾN) 교장은 “더운 날씨지만 선풍기 한 대도 제대로 사용해 본 적이 없었고, 이 때문에 수업에 나오지 않는 학생들이 꽤 있었다. 이번 태양광발전소 설치를 통해서 쾌적한 교육환경이 만들어져 학생들의 수업참여율도 더욱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며 “선생님들도 쾌적한 환경에서 교육할 수 있게 되어 너무 좋다. 베트남을 위한 한국의 지원에 대해 무한히 감사드린다”며 환하게 웃었다.

사업 완료 후 추진된 ‘사후 기부 약정식’에는 베트남 빈푹성 부당현의 부주석을 비롯한 2개교 교장과 부당현 교육부·외교부 관계자 등 모두 15여 명이 참석했다.

부당현의 트란 슈 히엔(Trần Tuệ Hiền) 부주석은 당일 행사에서 “먼 길까지 와서 돕는다는 게 쉽지 않은데, 이렇게 한국의 비영리단체에서 장기간 지원을 아끼지 않으니 너무 고맙다. 아직도 베트남에는 밝은 빛을 밝히지 못하고 있는 학교들이 많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관심 요청드린다.”고 밝혔다.

에너지평화의 김태호 대표는 “본 지원 사업으로 베트남 아이들이 보다 많은 것을 얻고 성장할 수 있다면 우리 사업이 가지는 의미는 한층 더 깊어질 것이다. 앞으로도 베트남 빈푹성의 모든 전기미공급 학교에 햇빛 전력을 지원해 지구 공동체 공동의 번영과 상생에 이바지하겠다”고 밝혔다.

<조혜영 기자>

저작권자 © 참좋은환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