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차 에너지기본계획 공청회, ‘원천무효’ 주장

자유한국당 재앙적 탈원전 저지 및 신한울 3,4호기 건설재개 특별위원회는 22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제3차 에너지기본계획을 전면 재수립하라고 주장했다.

최연혜 의원은 “지난 19일 진행된 제3차 에너지기본계획 공청회는 원천무효라는 것을 이 자리에서 천명한다”고 말했다.

에너지기본계획은 산업통상자원부가 공청회를 통해 수렴한 의견을 반영해 국회에 보고하고 에너지위원회⸳녹색성장위원회⸳국무회의 심의를 거쳐 확정된다.

최 의원은 “그러나 제3차 에너지기본계획은 기본적인 절차조차 지켜지지 않고 진행됐다. 19일 진행된 공청회는 정책입안의 가장 기본이 되는 국민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절차이나 일방적, 독선적으로 진행돼 의견을 수렴하는 절차는 온데간데 없이 사라졌다”고 말했다.

▲자유한국당 최연혜 의원(가운데)이 22일 국회 정론관에서 “법 절차 무시한 제3차 에너지기본계획 전면 재수립하라”고 주장하고 있다(왼쪽부터 김정재 의원, 정유섭 의원, 최연혜 의원, 윤한홍 의원, 김석기 의원).
▲자유한국당 최연혜 의원(가운데)이 22일 국회 정론관에서 “법 절차 무시한 제3차 에너지기본계획 전면 재수립하라”고 주장하고 있다(왼쪽부터 김정재 의원, 정유섭 의원, 최연혜 의원, 윤한홍 의원, 김석기 의원).

공청회 당일 참석한 최 의원은 발언권 요청도 묵살됐으며 토론 후 예정됐었던 기자회견도 단상을 치우고 마이크와 행사장 전등까지 꺼버리는 등 저지를 당했다고 밝혔다.

이어 최 의원은 “지난 해 11월 30일, 국회 에너지 특위에서 ‘에너지기본계획을 수립할 시 충분한 의견수렴이 되도록 하겠다’라고 한 성윤모 산업부 장관의 발언은 새빨간 거짓말 이었다”고 주장했다.

최 의원은 “이번 3차 에기본 가안은 법적 절차도 위반하고 오로지 재생에너지 확대와 탈원전에만 올인함으로써 균형적이고 안정적인 전력수급을 보장할 수 없는 것으로 원천무효이므로 전면적으로 새 틀을 짜서 다시 입안할 것”을 촉구했다.

이들 특위 위원들은 제3차 에너지기본계획의 문제점으로 ▷현행법을 정면으로 위반한 ‘위법 계획’ ▷오로지 탈원전과 신재생 확대에만 올인한 ‘엉터리 계획’ ▷재생에너지 비중을 2040년까지 30~35%로 확대하겠다는 것은 실현가능성이 없으며 환경 파괴를 가져올 ‘자연 파괴 계획’ ▷국가 경제와 산업 경쟁력을 약화시킬 ‘경제 포기 계획’ ▷국민 ‘주머니 털기 계획’ 등이라고 지적했다.

<국회=조혜영 기자>

저작권자 © 참좋은환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