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산자중기위 “‘반쪽짜리’ 원전정비계약 수주원인 상임위에서 철저히 검증할 것”

 
 

자유한국당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이하 한국당 산자중기위 위원) 일동이 28일 바라카 원전정비 단독수주 실패를 전 정부 탓으로 돌린 文정부의 적반하장 태도를 규탄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지난 24일, 한국수력원자력·한전KPS 컨소시엄은 아랍에미리트연합(UAE) 바라카 원자력발전소의 운영사인 나와(Nawah)와 5년짜리 장기정비서비스계약(LTMSA)을 체결했다.

당초 우리 공기업이 바라카 원전정비업무를 단독수주해 최장 15년간 최대 3조 원의 매출을 올릴 것으로 기대했으나 계약기간이 5년으로 대폭 줄고 수주액은 수천억 원대로 줄어들 것으로 보이며, 총괄 수주에서 하도급 형식의 쪼개기 계약으로 전락했다.

한국당 산자중기위 위원들은 “바라카 원전 정비계약 단독수주 실패가 논란이 되자, 정부는 전(前)정부 탓으로 돌리는 낯 두꺼운 행태를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UAE 외교안보특보를 맡고 있는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은 “전 정부에서 다 꺼진 불씨를 살려낸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정재훈 한국수력원자력 사장도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적극적인 협상으로 수주 가능성 0%였던 것을 뒤집고 수주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한국당 산자중기위 위원들은 “원전정비계약 단독수주 실패는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에 기인한 것임이 UAE원전 정비사업 추진현황에 드러나 있다”고 주장했다.

지난 정부 때인 2015년 4월~2017년 2월, Nawah는 한전KPS와 단독수의계약을 협의한 바 있다. 그러다 탈원전 정책을 내세우며 문재인 대통령이 집권하기 시작한 2017년 5월, Nawah는 돌연 단독 수의계약 협의중단을 통보했다.

그러다가 2019년 2월 Nawah는 단독수주가 아닌 복수업체와 개별계약을 추진할 뜻을 밝혔다.

한국당 산자중기위 위원들은 이러한 정황을 살펴볼 때, 단독수주가 물 건너 간 것은 문 정부 출범이후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는 것이다.

또한 문 정부의 이념적 탈원전 정책으로 우리나라 원자력 생태계가 붕괴되고 있고, 5년, 10년 뒤 유능한 기술자가 몇 명이나 남아 있을지조차 불확실하다는 것이다.

탈원전으로 인한 한국의 원전 공급망 및 인력체계 부실을 우려한 UAE가 우리에게 장기·단독 정비계약을 맡기지 않는 것은 예견된 비보로. UAE가 ‘위험관리’ 차원에서 자체기술 확보에 주력하고, 복수의 정비사업자를 두는 방법을 택했다고 보는 것이 합리적인 추론일 것으로 보고 있다.

한국당 산자중기위 위원들은 이명박·박근혜 정부는 바라카 원전 건설과 운영계약, 연료공급계약 등 수십조 원 규모의 계약을 성공시켰는데, 한국형 원전을 수출하고도 현 정부는 정비계약 하나 온전히 따내지 못한 문 정부가 전 정부 탓을 하며 사안의 본질을 흐리고 있다는 것이다.

한국당 산자중기위 위원들은 바라카 원전정비 단독수주 실패를 전 정부 탓으로 돌리는 문 정부에게 전 정부 때 단독수주가 무산됐다는 주장의 근거와, 현 정부가 무산된 계약을 되살려 냈다는 구체적인 증거를 내놓길 바란다고 말했다.

아울러 한국당 산자중기위 위원들은 “‘반쪽짜리’ 원전정비계약 수주가 현 정부의 성과인지, 그렇지 않으면 탈원전 정책으로 인한 실패한 계약인지 상임위 차원에서 철저히 검증할 것”이라고 밝혔다.

<국회=조혜영 기자>

저작권자 © 참좋은환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