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순환사회 실현해야” 한 목소리

한국자원순환단체총연맹(회장 신창언, 이하 총연맹)은 2015년부터 매년 ‘자원순환사회 실현 대토론회’를 개최하고 있다. 대토론회는 국회, 정부, 지자체, 학계를 비롯해 제도수행 단체 및 자원순환 관련 시민단체와 개인들이 함께 힘을 합쳐 자원순환사회 촉진을 위한 현안을 논의하고 해결해 나가는 중요 행사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9일 충북 증평군에 소재한 블랙스톤 벨포레 리조트 클럽하우스 B홀에서 열린 제5회 대토론회도 예외는 아니다.

▲ 신창언 회장(한국자원순환단체총연맹)
▲ 신창언 회장(한국자원순환단체총연맹)

이날 총연맹 신창언 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지난 2019년 한해는 2018년 발생한 쓰레기 대란을 겪으며, 우리 환경기업인들이 쓰레기 대란 재발 방지를 위해 모두 합심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였던 한해로 기억된다”고 말했다.

정부는 2020년을 ‘폐기물 정책 대전환’의 원년으로 삼고 폐기물 정책을 펼치고 있다. 특히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참여하는 폐기물 정책 포럼을 구성⸳운영해 현재 폐기물 관리시스템의 구조적 문제를 개선하고 질적 발전을 도모하고 있다.

조명래 환경부장관 축사를 통해 “폐기물 처리에 대한 공공 부문의 책임을 확대하고 폐기물의 발생지 처리 원칙을 확립하고, 우수한 재활용 업체를 육성하고 양질의 재활용품 수요처를 발굴해 고부가가치 순환경제 실현을 이뤄가겠다”고 밝혔다.

▲ 정연만 한국자원순환단체총연맹 명예회장
▲ 정연만 한국자원순환단체총연맹 명예회장

이어 정연만 총연맹 명예회장(전 환경부차관)은 축사를 통해 “정부에서도 올해를 ‘페기물 정책 대전환’의 원년으로 삼고 있으니, 재활용업계들도 같이 노력하면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 오길종 한국폐기물협회장
▲ 오길종 한국폐기물협회장

오길종 한국폐기물협회장은 “업계, 시민단체, 정부가 함께 노력해 현재 재활용의 선순환 고리가 취약한 플라스틱 등의 순환이용을 촉진함으로써 천연자원의 고갈을 방지해야 한다”면서 “이를 위한 관련 기술개발, 정책 발굴과 자원순환 창출을 위해서도 힘을 합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 송재용 한국포장재재활용사업공제조합 이사장
▲ 송재용 한국포장재재활용사업공제조합 이사장

송재용 한국포장재재활용사업공제조합 이사장 “소비자는 올바른 분리배출 실천을, 생산자는 재활용이 용이한 포장재로의 전환을, 시민사회단체는 친환경 포장재의 저변확대를 위한 인식전환 캠페인을, 유관단체는 재활용과 친환경의식의 고취를 위한 대국민 홍보 등 상호 협력하면서 그 소임을 다할 때 포장 폐기물의 양도 줄이고 재활용률을 높여 자원순환 사회를 실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 정회석 한국순환자원유통지원센터 이사장
▲ 정회석 한국순환자원유통지원센터 이사장

정회석 한국순환자원유통지원센터 이사장 ”우리나라 재활용 산업의 대들보인 한국자원순환단체 총연맹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며 “총연맹에서 그동안 해 온 정부와 국회, 센터와 자원순환업계와의 가교역할은 더욱 중요해질 것이며, 오늘의 대토론회가 우리 재활용 시스템의 건전한 발전에 마중물이 될 것”이라고

▲ 신창언 회장(앞줄 오른쪽에서 두번째)과 표창장 수상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신창언 회장(앞줄 오른쪽에서 두번째)과 표창장 수상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어 총연맹은 회원 등을 대상으로 감사패, 공로패, 표창장 등을 수여했다.

2부에서 환경부는 ’자원순환 정책 추진현황 및 개선방향‘에 대해 발표했다. 발표된 폐기물 정책 대전환 추진계획을 보면 폐기물 발생을 감량시키고 권역별 공공 처리시설 확보 방안 마련으로 폐기물의 안정적 처리시설 확보 등이 있다.

또한 페트병 등 모든 포장재에 ‘등급 평가 의무화’를 실시하고 지역별 맞춤형 분리배출 체계 개선 등과 지자체 공공관리를 강화한다고 밝혔다.

▲ 자원순환정책연구원 최주섭 원장
▲ 자원순환정책연구원 최주섭 원장

최주섭 원장(자원순환정책연구원)은 ‘플라스틱 물질재활용 활성화 방안’이라는 발제를 통해 2040 자원순환경제 실현을 통해 플라스틱 사회를 물질순환경제로 전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최 원장은 정책과제의 예를 들어, 폐농약용기 수거지원비 부족으로 인한 무단 방치 방지를 위해 폐농약 용기 회수촉진보증금제 도입이 필요하며, 재활용사업자들의 사기 저하 진작을 위해 자원순환기금 조성 및 재활용산업 보호 육성 필요 등을 강조했다.

 
 



<증평=조혜영 기자>

저작권자 © 참좋은환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