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대응, 지속가능발전 환경도시 고양’으로 비전 마련

고양시가 ‘파리기후변화협약 이행을 위한 고양시 환경정책’을 수립 공표했다.

범지구적인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고양시는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2030년 배출전망치(BAU) 대비 32.8%로 설정하였으며, 건물·수송·폐기물·토지 등 6개 부문, 17개 전략, 53개 실천과제, 92개 세부사업을 선정했다.

파리기후변화협약은 지구 평균기온 상승을 산업화 이전 대비 2℃ 이하로 유지, 더 나아가 1.5℃ 이하로까지 제한하자는 국제적인 약속이며, 우리나라는 2015년 6월에 2030년 온실가스 배출전망치 대비 37% 감축목표를 UN에 제출했다.

이에 고양시는 국가 감축목표 중 비산업부문 온실가스 감축에 대한 지자체 역할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체계적·효율적 관리 체계 마련 및 감축계획 수립을 통한 실질적인 온실가스 감축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그동안 시에서는 시민의 기후변화에 대한 의식과 기후변화 대응 관련 이슈를 조사하고, 정책 우선순위를 파악하고자 설문조사를 실시했으며, 관련 부서(33개 부서 55개 팀)와의 협의를 거치고, 수차례 보고회를 통한 의견 수렴 후 최종적으로 감축목표와 세부사업을 선정했다.

고양시의 기후변화 대응 비전은 ‘기후변화대응, 지속가능발전 환경도시 고양’으로 정하고, 추진방향은 ▷친환경 건축 기반 구축 ▷친환경 교통수단 공급 ▷자원순환사회 조성 ▷탄소저감 농업 실현 ▷온실가스 흡수 기능 강화 ▷대응기반 구축으로 잡았다.

이재준 고양시장은 “건축물 에너지 효율 향상·대중교통 활성화·물 재이용·에너지 절약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실질적인 온실가스 감축정책을 추진함으로써 기후변화에 안전한 저탄소 도시 구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조혜영 기자>

저작권자 © 참좋은환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