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까지 10년간의 실행해야할 20개 행동지침

미래는 지금이다 - 지속가능한 개발의 성취를 향한 과학
2030까지 10년간의 실행해야할 20개 행동지침

한상욱 약학박사(국가기후환경회의 자문단/전 환경처조정평가실장)
류재근 이학박사(국립한국교통대학교 석좌교수/전 국립환경과학원 원장)
 

(file명) 우리가 원하는 미래를 위해 2030까지 구현해야할 20개 행동지침 <제작>2020.4.7.

본고는 UN에 의해 발기된 독립적인 15인의 과학자 그룹이 2019년 9월 11일 74차 UN 총회를 위해 준비한 보고서[THE FUTURE IS NOW: SCIENCE FOR ACHIEVING SUSTAINABLE DEVELOPMENT, UN GLOBAL SUSTAINABLE DEVELOPMEN

T REPORT 2019]의 Executive summary 및 관련 자료를 발췌 정리한 것으로 UN이 2012년 RIO20에서 결의한 [The Future We Want]와 2015년[Transforming our world: the 2030 Agenda for Sustainable Development]에 이어 과학자들에 의해 성안된 2030년까지 실행하여야 할 전략과 행동지침이다.

본고에서는 원문의 목차인 개요: I. 지속 가능한 개발의 변형적 힘(The transformative power of sustainable development); II. 현재 지속 가능한 개발을 위한 변화(Transformations for sustainable development the present): III. 지속 가능한 개발을 위한 진입점 및 행동 유도(Entry points and call to ac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의 순으로 한다.

말미에 NOTE:연관논문 및 핵심용어 그리고 FIGURES:GLOBAL SUSTAINABLE DEVELOPMENT REPORT 2019를 첨부 한다.

개요 (Introduction)

본 글로벌 지속 가능 개발보고서는 2016년 지속 가능 개발을 위한 고위급 정치 포럼 (HLPF:high-level political forum for sustainable development)에서 유엔 회원국의 결정에 따라 작성(E / HLS / 2016 / 1, 부속서 IV, 7 항 참조)되었다. 이 보고서는 2030 지속 가능 개발 의제의 보편적이고 불가분의 통합된 본성이 반영되었다.

또한 지속 가능 개발의 사회적, 경제적, 환경적 차원에서 2030의제를 이행함에 있어 정책 입안자와 다른 이해 관계자들을 지원하기위한 증거 기반 수단으로서 과학 정책인 공유영역(interface) 를 강화하고자하였다.

Global Sustainable Development Report는 사무총장이 준비한 연례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진행 보고서와 별개이며 보완하며, 글로벌 지표 기본틀의 지표를 사용하여 목표(goals)와 세부목표(targets)의 진행 상황을 추적하면서 새로운 증거를 생성하지 않는다. 오히려 “평가의 평가(assessment of assessments )를 통해 여러 분야의 기존 지식을 활용한다.

지속 가능한 개발로의 전환에 대한 최신 지식을 강조하고 신속하고 변형 가능한 변경이 가능한 구체적인 영역을 식별한다.

이 보고서는 제품뿐만 아니라 전 세계 모든 지역의 과학, 정부, 민간 부문 및 시민 사회의 행위자들 간의 협력을 촉진하여 증거에 의해 주도되는 변화를 위한 구체적인 경로를 파악하고 실현하는 과정이기도 하다. 이 보고서는 학술 문헌에 게재된 수많은 기사를 포함하여 광범위하고 다양한 지식 기반을 기반으로 한다.

사무총장의 지속 가능한 개발 목표 진행 보고서(2019), 지구 환경 전망 6(GEO-6) 지역 평가(2019), 기후 변화에 관한 정부 간 패널(IPCC) 특별 보고서(2018), 정부 간 과학과 같은 국제 평가 - 생물 다양성 및 생태계 서비스(IPBES) 글로벌 평가에 대한 정책 플랫폼(2019), 국제 노동기구(ILO) 및 경제 협력 및 개발기구(OECD)는 미래의 작업에 대한 보고서(2019) 및 기타. 그것은 학계, 정책, 비즈니스 및 시민 사회 공동체와의 5개의 지역 협의의 혜택을 받았다.

온라인 통화 후 수신 된 광범위한 일련의 입력; ISC (International Science Council), IPA (InterAcademy Partnership) 및 WFEO (World Federation of Engineering Organizations)가 조정 한 약 100 명의 전문가에 의한 검토; 유엔 회원국 및 공인 된 이해 관계자의 이전 초안에 대한 의견. Global Sustainable Development Report는 사무총장에 의해 임명된 독립적인 과학자 그룹에 의해 준비되었으며, 여러 지역의 전문가 15 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다양한 과학 분야 및 기관을 대표한다.

이 그룹은 유엔 경제 사회부 대표로 구성된 작업 팀;유엔 교육 과학 문화기구 글로벌 지속 가능한 개발 보고서(UNESCO); 유엔 환경 프로그램 (UNEP); 유엔 개발 프로그램 (UNDP); 유엔 무역 개발 회의 (UNCTAD)와 세계은행에 의해 지원되었다. 모든 정보의 혜택을 누리지 만 보고서 내용은 독립 과학자 그룹의 단독 책임이다. 그룹은 지속 가능한 개발을 과학적이고 규범적인 개념으로 다루어 문제를 분석하고 증거를 평가하는 지침으로 사용하고 필요한 경우 정책 관련 해법을 권장한다.

이를 위해 보고서는 문자뿐만 아니라 2030 아젠다의 정신을 따르고 있으며, 인간의 안녕을 공평하고 공정한 방식으로 발전시키고, 자연 시스템이 남아있는 동안 아무도 남지 않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우리를 지탱 해주는 것이 보호된다.

이 보고서는 최신 과학 평가, 모범 사례에 대한 증거 기반 및 미래 궤적을 현재 조치에 연결하는 시나리오를 사용하여 지속 가능한 개발 목표 달성을 향한 진전을 가속화 할 수 있는 다양한 이해 관계자의 행동 요청을 식별한다.

이러한 조치는 개별 목표 및 목표 간의 상호 연결에 대한 지식에서 비롯되며 2030의제의 진정한 전환 가능성은 공동 이익을 극대화하면서 상관관계를 식별하고 관리하는데 도움이 되는 체계적인 접근 방식을 통해서만 실현 될 수 있음을 인식한다.

I. 지속 가능한 개발의 변형적 힘(The transformative power of sustainable development)

지속 가능한 개발 목표를 채택한 이후 많은 긍정적인 발전이 있었다. 국가들은 목표를 국가 계획과 전략에 통합하기 시작했으며, 많은 국가들이 일관된 이행을 위한 조정 구조를 설정했다.

2016년, 2017년 및 2018년 고위급 정치 포럼 세션에 제출된 110건의 자발적인 국가 리뷰 중 35 개는 목표를 국가 예산에 연결하거나 그러한 조치를 고려하는 명확한 조치를 언급했다. 특히 기후 변화, 토지 사용 및 해양과 관련하여 환경 보호를 목표로하는 선도(iniciative)가 있었다. 그리고 민간 부문의 중요한 부분은 예를 들어 지속 가능성 표준을 채택하고보고하는 등 일상적인 비즈니스 모델에서 벗어나기 시작했다.

한편 지속 가능한 개발을 위해 시민 사회와 비정부기구의 동원이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초기 노력에도 불구하고, 목표를 구성하는 169개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세계는 제대로 진행되고 있지 않고 있다. 진행 중인 한정된 성공목표를 향한 것은 국제 사회에 큰 우려를 불러일으키고 경보를 울린다. 필요한 변화하는 변화를 가져 오려면 훨씬 더 많은 일이 필요하다.

즉, 방해하는 정책을 시급히 바꾸거나 수정해야하며, 목표를 전체적으로 홍보하는 최근의 발전은 가속화된 방식으로 확대되어야 한다. 2030 의제 전체에 걸쳐 교차 절단 효과가 있는 여러 차원의 최근 동향이 올바른 방향으로 움직이고 있지 않다는 사실이 우려에 추가된다.

특히 불평등, 기후 변화, 생물 다양성 상실, 인간 활동으로 인한 폐기물의 양 증가, 처리 능력이 압도적이다. 비판적으로, 최근의 분석에 따르면, 이러한 부정적인 경향 중 일부는 부정적인 전환점의 교차점으로 이동하여 사회에 의미 있는 시간 규모로 돌이킬 수없는 방식으로 지구 시스템의 상태가 급격히 변화 할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의 평가에 따르면 현재의 추세에서 세계의 사회 및 자연 생물 물리학 시스템은 지속 가능한 개발 목표에 포함 된 보편적인 인간의 복지에 대한 열망을 지원할 수 없다. 2030년 안건을 달성하기 위해 10년이 넘게 남았지만, 전 세계적으로 지속 가능한 자원 사용 수준에서 기본적인 인간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국가는 아직 없다.

모든 사람은 건강한 환경과 인간의 복지 균형을 잡는 가장 중요한 목표와는 거리가 멀다. 각 국가는 먼저 성장하고 정리하는 현행 관행에서 벗어나면서 자신의 조건과 우선 순위에 대응해야 한다. 향후 10년 동안 지속 가능한 개발으로의 보편적 변화는 국가별 혁신 경로의 동시 달성에 달려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희망의 이유가 있다. 인간의 복지는 집약적인 자원 사용에 의존할 필요가 없으며 불평등과 박탈을 악화 시키거나 강화시킬 필요도 없다. 과학적 지식을 통해 해당 패턴을 깨뜨리는 중요한 경로를 식별 할 수 있으며 전 세계의 여러 가지 사례가 가능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지속 가능한 개발의 과학과 실천은 앞으로 나아갈 길을 가리킨다. 2030 의제를 진전시키기 위해서는 국가 간 차별화된 사회 환경-경제 시스템의 긴급하고 의도적인 변화가 수반되어야 하지만, 인간의 복지, 사회 건강 및 제한된 환경 영향을 보장하기 위해 원하는 지역 및 세계적 성과를 더해야 한다.

평소와 같이 비즈니스에서 심오하고 의도적으로 벗어난 변화를 달성한다는 것은 신중하게 목표와 목표 간의 상호작용, 한 목표를 향한 행동이 다른 목표를 달성 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변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정책 입안자들은 체계적인 상호 작용 및 계단식 효과뿐만 아니라 유사성과 모순을 발견할 것 이다. 이러한 중요한 상호 작용에 대해 이미 많은 지식이 있으며 더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행동의 중요한 비결은 지속 가능한 개발의 3차원에 걸친 현재의 불균형 상태가 상호 연계를 완전히 이해하지 못했거나 단기적으로 부당하게 우선 순위를 매기면서 발생한다는 것을 인식하는 것이다.

제대로 고려 될 때 원하는 변형 변화에 주어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가장 효율적이거나 때로는 유일한 방법은 다른 목표와 긍정적인 상승효과를 활용하면서 다른 목표와의 부정적인 상충관계(trade-off)를 해결하거나 개선하는 것이다.

목표에 대한 실질적인 행동에 대한 통찰력을 보고서에 보고하면 현재 평가를 통해 긴급한 상황에 대한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으며, 전 세계 인구 증가에 대한 미래 지향적 기대에 대한 기대는 더 높은 수준의 복지 및 규범적 고려를 추구한다. 이러한 조치는 유엔 회원국 정부보다 더 다양한 사람들과 단체가 수행 할 수 있다.

지역, 국가 및 국제 차원에서 새로운 핵심 개발 행위자들이 등장하여 더 큰 힘과 영향력을 얻고 있다. 혁신적이고 강력한 파트너십은 전통적인 이해 관계자와 떠오르는 행위자간의 협력으로 발생할 수 있다. 2030 의제의 성공은 다양한 부문, 위치, 국경 및 수준에서 정부, 기관, 기관, 민간 부문 및 시민 사회의 협력에 달려 있다.

 
 

II. 현재 지속 가능한 개발을 위한 변화(Transformations for sustainable development the present)

본 Global Sustainable Development Report는 필요한 규모와 속도로 원하는 변환을 달성 할 수있는 가장 확실한 6 가지 진입점을 식별한다. 이를 위해서는 긴급성, 더 높은 수준의 복지를 추구하는 전 세계 인구 증가에 대한 미래의 기대 및 아무도 남기지 않는 것과 같은 규범적 고려 사항을 고려한다.

이들은 개인 또는 클러스터의 진입점이 아닙니다. 목표가 아니라 기본 시스템에 적용된다. 동시에 이러한 진입점에 내재 된 상호 연결에 참석하지 않고 예를 들어 개별 목표와 세부목표 – 2030 아젠다의 여러 요소에 걸쳐 발전을 저해한다.

선정된 진입점은 다음과 같다. ▷인간의 복지와 능력 ▷지속 가능하고 경제성 ▷식품 시스템과 영양 패턴 ▷보편적 접근을 통한 에너지 탈탄소 ▷도시와 도시 주변 개발 ▷글로벌 환경 공유자원.

이 보고서는 또한 각 진입점을 통해 일관되게 배치하여 필요한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는 4 가지 수단을 식별한다. ▷거버넌스 ▷경제 및 금융 ▷개인 및 집단 행동 ▷과학 및 기술. 수단은 목표 17에 특징이 있는 구현 수단과 관련이 있지만 개별 행위자와 실체가 변화를 가져오는 역할을 하는 여러 보완역할을 수용한다는 점에서도 다르다.

각 수단은 체계적인 변화에 개별적으로 기여할 수 있다. 그러나 현재 보고서는 단지 상황에 따른 조합을 통해서만 지속 가능한 개발 차원에서 균형을 잡고 2030 의제를 달성하는 데 필요한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고 주장한다.

아래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이러한 조합은 보고서로 발행 된 행동 유도의 근간이 되는 통합의 전환 경로이다. 의사 결정자들은 모든 수준에서 연결된 인간 사회 환경 시스템에 대한 현재 지식과 이해를 바탕으로 행동해야한다.

또한 이러한 지식은 모든 국가와 행위자들에게보다 광범위하게 제공되어야하며 혁신적인 연합과 성공을 위한 파트너십을 촉진해야한다. 또한 새로운 과학 기술 연구뿐만 아니라 기존의 지식과 기술을 특정 지역 및 지역 상황에 맞게 조정하여 노력을 능률화하고 목표간 시너지를 극대화하며 2030년 이후의 새로운 도전을 선제적으로 수용해야한다.

이 보고서는 유엔 시스템이 과학 전문 지식을 동원하는 방식에 있어 혁신을 구성한다. 2030 의제에 대한 과학 기술의 기여를 강화하여 과학 정책 인터페이스를 개선하는 이는 혁신을 위한 진입점(ENTRY POINTS FOR TRANSFORMATION)과 수단(LEVERS)으로 조합을 이루는 새로운 방법이다

III. 지속 가능한 개발을 위한 진입점 및 행동 유도(Entry points and call to ac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아래의 A-H항의 6 가지 진입점과 목표 이행시 과학의 역할 개선을 위해 보고서에 제안 된 전략 및 행동 유도문이 요약되어 있다. 아래의 6 가지 진입점과 목표 이행시 과학의 역할 개선을 위해 보고서에 제안 된 전략(다음A-H항전문) 및 행동 유도문(요구되는 행동)에 기술되어 있다.

각항의 제목자체가 전략이 포함된 개념이 내포되어 있어 행동유도문을 <요구되는 행동>으로 기술한다.

A. 인간의 복지와 능력(Human well-being and capabilities)

<요구되는 행동>

▶모든 이해 관계자는 질 높은 기본서비스(건강, 교육, 물, 위생, 에너지, 재해위험관리, 정보통신기술, 적절한 주거, 사회보호)의 보편적 제공 및 접근을 통해 다양한 측면에 걸쳐 박탈상태의 박멸과 복원성의 구축에 기여해야한다.
빈곤과 취약점이 집중되는 계층에 초점을 맞춘 대응을 가장 소외되기 쉬운 사람들(여성과 소녀, 장애인, 원주민 등)에 특별히 배려하여 그들에게 보편적인 접근이 가능하게 할 수 있다.

▶정부는 기회에 동등한 접근 보장, 법적·사회적 차별의 철폐 및 능력개발에 투자를 할 필요가 있다. 그러면 모든 사람들이 자신의 삶을 쌓고 집단적인 변화를 실현하는데 충분한 힘과 능력을 구비할 수 있다.

B. 지속가능하고 공정한 경제로의 전환(Sustainable and just economies)

<요구되는 행동>

▶ 정부, 국제기구 및 민간 부문은 장기적인 지속 가능성 경로에 보다 강력하게 연계된 투자를 장려하고 덜 지속 가능한 경로에서 멀어지게 투자를 촉진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 모든 이해 당사자들은 환경 자원의 과잉 사용으로 GDP 성장을 세계적으로 분리하기 위해 부자, 중소득 및 빈국에 따라 다른 접근법이 필요한 출발점이 다르다.

▶시민 사회와 민간 부문의 지원을 받는 정부는 국가와 국가 간에 부와 소득의 불평등 감소와 함께 생활 수준과 기회의 수렴을 촉진해야 한다.

C. 식료 시스템 및 영양 패턴(Food systems and nutrition patterns)

<요구되는 행동>

▶ 모든 이해 관계자는 기존의 인프라, 정책, 규제, 규범 및 선호 사항을 실질적으로 변경하여 보편적인 건강을 증진하고 영양실조를 없애고 환경 영향을 최소화하는 식품 및 영양 시스템으로 전환해야 한다.

▶ 개발도상국의 지속 가능한 농업 성장을 지원하는 선진국과 함께 국가는 식량 소비와 관련된 전체 가치사슬에 대한 책임을 질로 하여 품질을 개선하고 회복력을 구축하며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줄여야 한다.

D. 보편적 접근을 통한 에너지의 탈탄소화(Energy decarbonization with universal access)

<요구되는 행동>

▶ 모든 이해 당사자들은 깨끗한 요리 해법을 최우선 정치 우선 순위로 만들고 요리를 위해 전통적인 바이오매스를 사용하지 않는 것과 더불어, 빠르고 비용 효율적인 청정 전기 공급을 통해 저렴하고 신뢰할 수 있으며 현대적인 에너지 서비스에 대한 보편적 접근을 보장해야 한다. 모든 이해 관계자는 분산형 재생 가능 에너지 솔루션의 잠재력을 활용하는 것을 포함하여 깨끗하고 신뢰할 수 있으며 현대적인 에너지원을 홍보해야 한다.

▶ 국제 및 국가 단체와 이해 관계자는 글로벌 에너지 시스템을 재구성하여 세기 중반까지 파리 협약의 목표 “순제로 CO2 배출량으로 전환하여 탄소 가격 책정 및 화석 연료 보조금 폐지”를 달성함으로써 목표 7 이행에 전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협력해야 한다.

E.도시 및 도시 주변 개발(Urban and peri-urban development)

<요구되는 행동>

▶ 국가 정부는 도시에 자치권과 자원을 제공하여 적극적이고 정보에 입각한 시민권을 가진 효과적이고 증거에 기반한 포괄적 참여 정책 결정에 참여해야한다.

▶ 국가 정부와 지방 도시 당국은 민간 부문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양질의 지속 가능한 일자리를 제공하고 물, 운송과 같은 중요한 서비스에 지속적으로 보편적으로 접근 할 수 있는 살기 좋은 도시에 대한 사람들 중심 및 빈약한 정책 및 투자를 장려해야한다.

모든 폐기물 및 오염 물질을 효과적으로 관리하여 에너지 및 위생. 또한 개인과 지역 사회는 지속 가능한 도시 개발을 추진하기 위해 참여를 확대해야한다.

F. 글로벌 환경 공유자원(Global environmental commons)

<요구되는 행동>
▶ 정부, 지역 사회, 민간 부문 및 국제 행위자들은 지속 가능한 개발 목표를 달성하는 동시에 자연 자원을 보존, 복원 및 지속 가능하게 사용하는 데 필요한 변화를 긴급히 달성해야한다.

▶ 정부는 환경 외부(특히 전 세계 환경 공유자원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 환경)를 정확하게 평가하고 가격, 이전, 규제 및 기타 메커니즘을 통해 사용 패턴을 변경해야한다.

G. 지속 가능한 개발을 위한 과학(Science for sustainable development)

<요구되는 행동>
▶ 지속 가능한 개발 목표의 실행을 가속화하기 위해 기존 지식을 동원, 활용 및 보급하기 위해 모든 분야의 학계와 협력해야한다.

▶ 정부, 연구 컨소시엄, 대학교, 도서관 및 기타 이해 관계자는 저소득 및 중소득 국가 및 특수 상황에 처한 국가의 지식 및 분리된 데이터에 대한 현재 접근 수준과 과학 능력 및 양질의 고등 교육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해야한다. 또한 과학 및 공학 분야에서 남녀평등을 적극적으로 장려해야한다.

▶ 대학, 정책 입안자 및 연구 자금 지원자들은 과학 정책 사회 등 서로 다른 시스템·장치·소프트웨어 따위를 서로 이어주는 부분 또는 그 접속 장치(interface)를 동시에 강화하면서 2030 의제에 따라 지속 가능 과학 및 기타 분야의 미션 중심 연구에 대한 지원을 확대해야한다.

▶ 모든 이해 관계자는 지속 가능한 개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기술의 다 방향 (남-남, 남북 및 남-남) 이전을 촉진하기 위해 신중하게 노력해야한다.

H. 점진적인 변화가 아니라 변혁(Not incremental change but transformation)

<요구되는 행동>

▶ 다국적 조직, 정부 및 공공 기관은 지속 가능한 개발 목표를 프로그래밍, 계획 및 예산 절차의 지침 기본골격의 틀로 명시적으로 채택해야한다. 2030 의제 이행을 가속화하기 위해서는 재정, 국제 공약에 부합하는 수준의 공식 개발 지원 및 기술을 포함한 자원을 6개 진입점에 전달하고 목표와 세부목표에 걸친 상호 연계 지식을 적용하는데 특별한 주의를 기울여야한다. 공동 이익의 실현 및 절충(trade-off 바람직하게 하기 위한 균형) 해결에 기여. 유엔 및 기타 국제 및 지역기구는 국가 간 지속 가능한 개발 목표 기본적 틀(framework)의 사용에 대해 배운 정보 교환 및 교훈 전파를 촉진해야 한다.

▶ 변혁의 변화를 가져 오려면 거버넌스, 경제 및 재무, 개인 및 집단행동, 과학 및 기술의 네 가지 변화 수단(LEVERS)을 일관되게 배치하고 결합해야한다. 모든 행위자들은 조정된 노력을 기울여야 하고 부문 간 정책 일관성과 일관성을 우선시해야한다.

▶ 모든 국가와 지역은 특정 요구와 우선순위에 해당하는 지속 가능한 개발을 위한 통합된 경로를 설계하고 신속하게 구현해야하며 필요한 글로벌 변화에도 기여해야한다.

NOTE:연관논문 및 핵심용어

▶[The Future We Want]와 2015년[Transforming our world: the 2030 Agenda for Sustainable Development]

▶[미래는 지금이다. - 지속가능한 개발의 성취를 향한 과학 (한상욱·류재근)김은식감수]2020.1.월간환경기술.

KEY WORD(핵심용어): ENTRY POINTS FOR TRANSFORMATION(변환을 위한 진입점) = Human wellbeing and capability(인간 복지 및 역량); Sustainable and just economies(지속가능하고 공정한 경제로의 전환); Sustainable food systems and healthy nutrition(지속가능한 식품 시스템 및 영양); Energy decarbonization with universal access(보편적인 접근을 통한 에너지 탈탄소화); Urban and peri-urban development(지속가능한 도시 및 도시 주변 개발 촉진); Global environmental commons(세계환경 공유 자원인 생물권 보호).

LEVERS(수단) = Governance(거버넌스); Economy and finance(경제와 금융); Individual and collective action(개별 및 집단행동); Science and technology(과학과 기술).

▶THE FUTURE IS NOW: SCIENCE FOR ACHIEVING SUSTAINABLE DEVELOPMENT, UN GLOBAL SUSTAINABLE DEVELOPMENT REPORT 2019]원믄 Link UNCCD Library United Natons Covention to Cobat Desertification.

▶SDGs의 영문 Symbol

1.NO POVERTY:2.ZERO HUNGER:3.GOOD HEALTH AND WELLBEING:4.QUALITY EDUCATION:5.GENDER EQUALITY:6.CLEAN WATER AND EDUCATION7.AFFODABLE CLEAN ENERGY:8.DECENT WORKANDECONOMICGROWTH:9.INDUSTRY,INNOVATION,INFRASTUCTURE:10.REDUCED IN EQUALITIES: 11.SUSTAINABLE CITIES AND COMMUNITIES:12.RESPONSIBLE CONSUMPTION AND PRODUCTION:13.CLIMATE ACTION: 14.LIFE BELOW WATER: 15.LIFE ON LAND:16.PEACE, JUSTICE AND STRONG INSTITUTIONS:17.PARTNERSHIPS FOR THE GOALS.

< FIGURES:GLOBAL SUSTAINABLE DEVELOPMENT REPORT 2019 >

▲ GSDR2019- 4다음SCIENCE FOR SUSTINABLE DEVELOPMENT
▲ GSDR2019- 4다음SCIENCE FOR SUSTINABLE DEVELOPMENT
저작권자 © 참좋은환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