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크릴아마이드, 에틸카바메이트, 벤조피렌 등 인체 위해요소 생성

가정 등에서 음식 조리를 통해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유해 물질이 있다. 그 물질은 아크릴아마이드’, ‘에틸카바메이트’, ‘벤조피렌’ 등이 대표적이다. 그러나, 올바른 조리습관으로 충분히 저감시킬 수 있다.

▲ 생성물질
▲ 생성물질

식품제조가공 중 생성물질은 식품을 가열처리(높은 온도에서 굽거나 튀기는 등)하는 과정에서 식품성분과 반응하여 자연적으로 생성되는 물질을 말한다.

아크릴아마이드는 탄수화물이 풍부한 식품의 조리 과정이나 식품제조 가공 중 가열 처리 시 자연스럽게 생성되며, 벤조피렌은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등이 불완전 연소되어 생성된다.

에틸카바메이트는 발효과정 중에 알코올이 식품에 들어있는 성분과 반응해 생성되는 물질이다.
이들 물질과 음식을 조리시 생성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다.

<아크릴아마이드>
아크릴아마이드는 감자, 곡류 같은 탄수화물이 풍부한 식품을 높은 온도에서 굽거나 튀기는 등의 조리 또는 가공할 때 자연발생적으로 생성된다.

아크릴아마이드 함유가능식품은 후렌치후라이, 감자칩, 감자스낵류, 씨리얼, 빵류, 건빵, 비스켓 등이다.

▲ 아크릴아마이드
▲ 아크릴아마이드

인체에 미치는 영향
아크릴아마이드는 동물 실험 결과 암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사람에 대한 발암성에 대하여는 아직 과학적으로 규명된 바가 없다.

식품 중 아크릴아마이드의 생성량은 조리, 가공 등의 온도와 시간 등에 따라 상이하기 때문에 식품별 섭취량 권고가 어렵다. 우리나라, 세계보건기구(WHO), 국제식품규격위원회(CODEX)를 비롯한 국제기구나 유럽연합, 미국 등 선진 외국에서도 기준 . 규격을 설정하지 않고 저감화를 통해 관리하고 있다.

생성을 줄이는 방법
▷ 식품요리 시 120℃ 이하 온도에서 삶거나 끓여 섭취한다.
▷ 감자는 8℃ 이상의 그늘진 곳에 보관하고 장기간 냉장고에 보관하지 않는다. 조리 전 감자를 물. 식초 혼합물(1:1)에 15분 담근 후 이용한다.
▷ 튀김온도는 175℃를 넘지 않게 하고 오븐에서도 190℃를 넘지 않도록 한다.

<에틸카바메이트>
에틸카바메이트는 무색. 무취의 물질로서 식품의 발효과정 중에 생성되는 에탄올이 식품에 있는 에틸카바메이트 전구체인 요소, 시안화합물 등의 성분과 반응하여 자연적으로 생성되며, 매실 등 씨가 있는 과일을 원료로 한 알코올 음료 등에서 많이 생성된다.

에틸카바메이트 함유식품은 씨가 있는 과일을 원료로 한 증류주 외 포도주, 청주, 위스키 등이다.

▲ 에틸카바메이트
▲ 에틸카바메이트

인체에 미치는 영향
국제암연구소(IARC)에서는 에틸카바메이트가 동물실험결과 암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사람에게는 제한된 증거만이 있는 물질인 발암추정물질(Group 2A)로 분류하고 있다.

생성을 줄이는 방법
▷ 와인은 저장과 운송 중에 온도가 올라가는 것을 피해야 한다.
▷ 매실주를 담글 때에는 상처가 없는 매실을 사용하고 씨를 제거 후, 알코올 도수가 낮은 원주를 사용하여 에틸카바메이트가 생성되지 않도록 주의한다.

<벤조피렌>
식품 중 벤조피렌은 식품을 가열하는 과정에서 생성되며, 식품의 고온조리 가공시 식품의 주성분인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등이 불완전 연소되어 생성된다.
벤조피렌은 지방함유 식품과 불꽃이 직접 접촉할 때 검게 탄 부위에 가장 많이 있다.

▲ 벤조피렌
▲ 벤조피렌

인체에 미치는 영향
국제암연구소(IARC)에서는 벤조피렌을 사람에 대한 발암물질로 분류하고 있다.
제조과정 중 생성될 수 있는 벤조피렌에 대해 저감화를 추진하고 있으며, 벤조피렌 생성가능한 식품에 대해서 기준을 설정해 관리하고 있다.

생성을 줄이는 방법
▷ 숯불구이, 튀김, 볶음 보다는 찌기, 삶기 등의 방법으로 조리하도록 한다.
▷ 숯불구이의 경우 불꽃이 직접 고기에 닿지 않도록 석쇠보다 불판을 사용하며 검게 탄 부분은 제거하고 먹는다.
▷ 숯불구이 시 발생하는 연기를 마시지 않도록 주의한다.

이밖에 더 자세한 정보를 알고 싶으면, 식품나라(http://www.foodnara.go.kr) 사이트에서 검색 창 바로 아래 '자료광장' 을 클릭한 후, 교육자료관에서 어린이 또는 일반인을 클릭하면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참좋은환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