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건설이 방사선을 차단할 수 있는 콘크리트 기술(출원번호: 10-2014-0172888)과 매입말뚝의 지지력 증대 공법(약칭: 스마트파일 공법, 건설 신기술 748호)을 개발하며 건설 신기술 개발에 잇달아 성공했다.

롯데건설은 지난 12월 4일 25cm 두께로 방사선을 99%이상 차단할 수 있는 방사선 차폐 콘크리트를 개발해 특허를 출원했다.

동양시멘트와 함께 개발한 이번 기술은 철을 제련하는 제철과정에서 발생하는 부산물인 제강슬래그와 고밀도 폴리에틸렌을 콘크리트에 함께 배합한 것으로 방사선 차폐와 동시에 산업부산물을 재활용하는 친환경적인 면에서 효과가 매우 큰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현재까지 개발된 기술은 기초단계의 연구지만 롯데건설은 이 기술에 대한 적용 가능성을 다각화할 수 있도록 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암센터와 같이 방사선 차단을 필요로 하는 병원 구조물 및 방사능 폐기물의 저장·운반 용기 제작 등 관련 분야에 지속적으로 적용할 계획이다.

또한 롯데건설이 파일웍스, 동부건설, 한신공영과 공동으로 개발한 ‘매입말뚝의 선단지지력 증대 공법’은 지난 9일 국토교통부로부터 건설신기술 748호 및 ‘12월의 신기술’로 지정됐다.

양질의 지반층이 깊은 곳에 있는 경우, 건축물을 지지하기 위해서는 말뚝을 이용해 기초공사를 하게 된다.
 
도심지에 주로 사용하는 매입말뚝은 말뚝 매입 전 뚫어놓은 천공홀에서 생기는 슬라임(흙부스러기)에 의해 말뚝이 닿는 지반이 느슨해져 지지력이 감소하는 문제가 발생한다.
 

저작권자 © 참좋은환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