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7일 창립총회 개최 시작으로 21대 국회에서 활동 예정

포럼 대표 이원욱 의원, 부대표 김석기 의원, 연구책임 김병욱 의원 선임
이원욱 “한민족 경제공영권 거점 마련으로 수출증대 및 해외 일자리 창출 도모할 것”

▲ 이원욱 의원
▲ 이원욱 의원

더불어민주당 이원욱 국회의원(경기 화성을)이 16일 “700만 세계한인경제인의 지속가능한 발전전략을 모색하고 관련 정책을 연구 및 실현함을 목적으로 하는 ‘국회세계한인경제포럼’을 국회의원 연구단체로 등록했다”고 밝혔다.

이원욱 의원에 따르면 ‘국회세계한인경제포럼’은 오는 7월 7일 오전 10시 국회 의원회관에서 사단법인 해외한인무역협회와 함께 창립총회 및 1차 세미나를 개최하는 것으로 활동을 시작하게 된다.

‘국회세계한인경제포럼’은 21대 국회에서 ▷세계 각국에 산재한 교포무역 및 경제단체 인사를 초청하여 상호 협력 및 교류의 장을 제공하고 ▷국내 중소기업 해외진출 지원 및 해외 기업 국내복귀 지원하는 한편 ▷세계한인경제인 세미나 및 심포지움 개최를 통한 해외 일자리 창출 사업 등을 이어나갈 예정이다.

이 포럼은 이원욱·김병욱·김두관·김영주·김윤덕·문진석·송영길·안규백·유동수(이상 더불어민주당)·김석기·박진 의원(이상 미래통합당) 등 11인의 정회원과 30인의 준회원을 포함하여 총 41인으로 구성됐다.

포럼의 대표는 이원욱 의원(더불어민주당), 부대표는 김석기 의원(미래통합당), 연구책임은 김병욱 의원(더불어민주당)이 맡게 된다.

이원욱 의원은 “연구단체 활동을 통해 세계한인경제인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대한민국과 해외한인 정주국 및 세계 각국의 한인타운 상권과 도시 간 경제교류 촉진을 추진할 것”이며, “이를 통해 4차산업혁명시대 한민족경제공영권의 거점을 마련하여 향후 한국상품 수출증대와 연계하는데 일조하고, 해외 일자리 창출을 도모하여 청년들의 도전을 독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국회=조혜영 기자>

저작권자 © 참좋은환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