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지 시장 재고량 감소 상황 예의주시, 필요시 수급상황 개선방안 모색

가격연동제 추가 적용으로 청주지역 수거거부 예고업체 의사 철회

플라스틱 재생원료의 판매량이 작년 수준으로 회복되었으나 단가는 하락 상태가 지속되고 있어, 환경부는 업계 동향에 대한 관찰 및 수익성 보전 조치의 지속적인 추진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환경부는 폐의류는 올 초에 비해 시장이 회복되는 추세이나 아직 예년 수준으로 회복되지 않아 지속적으로 동향 관찰이 필요하며, 폐지의 경우도 관련 업계의 재고량 저하 등 동향이 포착됨에 따라 업계와 협조하여 시장 상황을 예의주시하겠다고 덧붙였다.

환경부, 한국환경공단, 한국순환자원유통지원센터에서 실시하는 재활용시장 일일조사 결과에 따르면, 플라스틱 재생원료 중 폴리에틸렌(PE)과 폴리프로필렌(PP)의 경우 8월 1주 판매단가가 소폭 상승했다.

그러나 페트(PET)는 올해 초부터 지속적으로 판매단가가 하락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세 종류의 재생원료 모두 내수와 수출을 포함한 판매량은 작년 수준을 회복했다.

환경부는 8~9월에 통상적으로 동절기 방한용품 제작 등에 필요한 섬유(화이버)의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페트 재생원료의 판매단가 등 시장상황 개선 요인이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폐의류는 코로나19 영향으로 2020년 4월 수출량이 41% 급감한 이후, 환경부의 수출품 보관비용 일부 지원(8월11일 기준 453톤 지원) 등에 따라 2020년 6월부터 평년 수준으로 회복 중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폐비닐도 선별장에서의 보관량 기준으로, 시장 적체량이 지난달과 비슷한 수준으로 유지*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최근 폐지 시장의 경우, 제지업계와 원료업계(압축상)의 재고량이 각각 올 1월부터 7월까지 15.7%, 47.3% 수준 감소하여 확연히 감소추세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올해 2월 폐지의 공급과잉에 따른 수거중단 위기 이후 시장 상황 변화 및 계절적 요인 등에 따라 폐지 적체량이 줄어든 것으로 분석된다.

폐지의 수출량은 중국의 혼합폐지 금수조치(2018년 1월) 이후 9.3% 감소하였으나 코로나19 이후(2019년 상반기 기준) 6.2%가 증가했다. 반면에, 수입량은 2017년 이후 꾸준히 증가하다가 코로나19 이후 14.6% 감소했다.

환경부는 수출확대는 코로나19로 미국·유럽연합의 폐지 발생·수출량이 급감하자, 국산 폐지의 동남아 수출이 증가한 것으로 미국·EU의 수출량이 정상화되면 우리나라의 수출량이 재감소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또한 폐지(폐골판지 기준)의 거래가격은 2017년 이후 2020년 2월까지 꾸준히 하락하여 58% 급감(143⟶60원/㎏) 하였다가 다시 2020년 7월까지 약 8%p 회복(60원/㎏⟶71원/㎏)된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부는 올초 공급과잉 상황 이후 그간 제지업계의 자구노력, 폐지 공공비축, 폐지 수출입신고제 시행, 국산 폐지거래 표준계약서 도입 등을 통해 폐지 시장의 안정화 조치를 진행해 왔다.

환경부는 향후 폐지 재고량 감소 상황과 관련하여 시장 동향을 예의주시하고, 폐지의 수급이 원활하지 않은 것으로 판단될 경우 업계와 긴밀히 협의하여 수급상황 개선을 위한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한편, 폐플라스틱 등의 수익성 악화로 선별적 공공수거를 요구하며 수거거부를 예고했던 청주지역의 일부 수거업체는, 청주시의 중재로 대상 공동주택(아파트) 단지에 가격연동제가 적용(수거대금 50~60% 인하)됨에 따라 수거거부 의사를 철회(8월 6일)했다.

환경부는 수거업계의 수익성 보전을 통한 안정화를 도모하기 위해, 공동주택 관리의 주무부처인 국토교통부 및 각 지자체와 협력하여 공동주택 재활용품 가격연동제를 지속 확대 적용해 나갈 계획이다.

이영기 환경부 자원순환정책관은, “앞으로도 폐지 등 각 재활용품목의 시장상황을 지속 관찰하고, 필요시 선제적으로 조치하겠다”고 말했다.

<황영철 기자>

저작권자 © 참좋은환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