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살리기국민행동 공동대표단(상임공동대표 구본철/박상덕)이 김제남 靑 시민사회수석에게 면담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지난 13일 청와대 시민사회수석으로 임명된 김제남 수석은 2015년 ‘원자력의 안전과 미래’라는 시민 단체로부터 제1회 원자력 안전상을 수상하는 등 국민들의 원자력에 대한 인식에 많은 영향을 끼쳐왔다.

공동대표단은 “이제 김 수석이 국민 대중과의 소통을 본연의 임무로 하는 시민사회수석에 임명됨으로서, 이제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이 김 수석의 최고 관심분야라는 점에서 국민과의 소통, 국민 공론화의 장이 열릴 것이란 기대를 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문재인 정권이 세계 최고 수준의 대한민국 원자력 산업을 하루아침에 폐기처분한 것은 역사 이래 찾아볼 수 없는 청천벽력 같은 결정임을 누구도 부인할 수 없다”며 “중대한 결정인 만큼 그에 대해 국민적 공의와 합의에 이르는 과정이 매우 중요했으나 문재인 정부는 그런 과정과 절차를 철저히 배제, 그 후유증이 지금 전국적으로 나타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원자력에 대한 대안으로 문재인 정권이 집중 투자한 태양광 발전 시설은 이제 국민적 혐오시설이 되었고, 이로 인해 정부가 목표로 했던 '2030년 신재생 에너지 20% 달성'은 3년 만에 절망적인 한계를 마주하고 말았다”며 “우리는 정부가 이성적이고 합리적으로 국민의 의사를 존중하기를 다시 한 번 진심으로 촉구한다”고 말했다.

원자력은 우리나라가 선도하는 첨단 산업으로 달러박스 역할은 물론, 국방과도 직결되어 있고, 무엇보다 아무런 에너지원이 없는 우리나라로서는 ‘에너지 독립’이란 꿈을 실현할 유일한 수단이었다.

공동대표단은 “그렇기 때문에, 설령 원자력이 안전에 대한 위험 요소를 갖고 있다고 해도, 이렇게 무지막지하게 하루아침에 폐기처분할 수는 없는 문제였고, 안전에 관해 우리 기술이 이미 세계 최고로 인정받는 만큼 폐기결정에 앞서 심사숙고가 필요했다”고 주장했다.

공동대표단은 “이제 김제남 수석이 문재인 정부의 시민사회수석에 임명된 기회를 잡아, 우리 원자력살리기국민행동은 김수석에게 면담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문재인 정부의 제 1 정책 탈원전 정책, 김제남 수석의 제 1 관심 분야 원자력, 시민사회수석의 본연의 제 1 임무 시민단체와의 대화, 이 세 가지를 충족시키는 김 수석의 첫째 행보로, 공동대표단은 원자력살리기국민행동과 김제남 수석과의 대화를 요청했다.

공동대표단은 “김 수석이 그 동안 대한민국 탈원전 정책을 실천해 온 원조 활동가로서, 이 문제에 대해 시민사회단체와 허심탄회하게 대화할 것을 바란다”고 말했다.

<조혜영 기자>

저작권자 © 참좋은환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