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 대응 위한 종교인 선언’ 결의

5대 종교인(개신교·불교·천주교·원불교·천도교)들로 구성된 종교단체가 22일 원불교 소태산 기념관(서울시 동작구)에서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종교인 대화마당’을 성료했다.

이번 행사는 코로나-19 감염확산을 예방하기 위해 웨비나 형식(유튜브 및 ZOOM)의 비대면 행사로 개최됐다.

▲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종교인 선언발표를 하고 있다.
▲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종교인 선언발표를 하고 있다.

행사는 조명래 환경부 장관의 축사를 비롯해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종교인 선언 발표 ▷인간의 탐욕을 참회하고 멸종한 생명을 위로하는 퍼포먼스 ▷“기후위기 시대, 생태공동체 회복을 위한 종교적 삶”을 주제로 한 천주교 강우일 주교의 강연 ▷ 5대 종교 환경단체의 종교인 기후행동 사례발표 등의 일정으로 진행됐다.

이번 종교마당 행사에서는 ‘기후위기를 대전환의 희망으로’라는 5대종단별 종교인 기후행동 선언을 통해 종교인들의 기후행동을 독려하고 동참할 수 있도록 독려했다.

아울러, 천주교 제주교구 강우일 주교의 특별강연을 통해 생태공동체 회복을 위해 종교인들이 이웃과의 나눔을 실천하여 기후위기 근원을 치유하고 공헌하고자 중요성을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종교단체는 9월을 집중기후행동 주간으로 지정하고 전국의 종교 리더들이 지역 내 기후행동을 나설 수 있도록 역할과 참여를 부탁했으며, 기후위기 대응의 중요성을 위해 ‘종교인 기후행동 선언’을 한국어, 영어, 일어, 중국어 등 국내외 언론에 동시 발표하며 지속적으로 협력하고 노력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황영철 기자>

저작권자 © 참좋은환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