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웅래 의원 “특별조사 통해 유착관계 등 불공정거래 바로 잡아야”

▲ 노웅래 의원
▲ 노웅래 의원

더불어민주당 노웅래 의원(서울 마포갑, 환경노동위원회)이 19일 한국수자원공사 국정감사에서 수공은 본사 및 금강, 한강 낙공강유역본부 물관리 상황표출시스템을 구축하면서 특별시방서에 독소규격을 넣어 특정업체의 제품을 100% 납품하도록 유도했다며 입찰 특혜의혹을 밝히라고 추궁했다.

수공에서 2004년~2017년까지 14건의 입찰이 있었는데 낙찰업체에 상관없이 LED DLP CUBE 50, 70″등은 하이브시스템 장비가 100% 납품되었고 IP Wall Controllers는 2014년부터 2020년 10월까지 29개 낙찰업체가 100% 누리콘 제품을 납품한 것으로 드러났다.

수공은 금년에도 영산강ㆍ섬진강 상황표출시스템 구매를 위한 사전규격공고에서 “내진성능증명”을 포함시켜 특정업체에 유리한 입찰을 시도하려다가 국회에서 문제를 제기하자 본 입찰공고에서 삭제했으며, 특별시방서 상 독소규격을 삭제하는 등 개선안을 제출하기도 했다.

특히 상황표출시스템은 4~5년 전에 이미 고해상도가 일반적인 추세이고 해양경찰청도 2018년부터 Laser방식을 도입하고 있다.

해경은 Laser방식 도입 사유로 LED방식과 비용은 비슷하나, 장시간 사용이 가능하고 더 선명한 화면을 제공하는 장점이 있고 LED방식은 단종 되는 추세에 있다고 설명했다.

그런데도 수공은 금년에 입찰예정인 영산강·섬진강·금강·한강유역 수도통합관제 상황표출체계 구매도 LED방식으로만 하려다가 문제를 제기하자 바로 Laser 방식을 포함시키는 촌극을 벌이기도 했다.

노 의원은 “입찰은 공정해야 하고 수공은 가격은 저렴하면서도 품질 좋은 장비를 구매하는 것이 바람직 하자고 전제하고 하지만, 수공의 입찰 자료를 분석한 결과 꼭 그런 것 같지는 않다”고 지적했다.

노 의원은 “특히 독소규격을 특별시방서에 넣어 낙찰업체에 관계없이 100% 특정업체의 제품만을 납품하도록 유도하는 측면이 있다”며 “이것은 명백한 불공정거래에 해당한다. 특별조사를 통해 업체와의 유착관계 등 석연치 않는 부분을 해소하라”고 촉구했다.

<국회=조혜영 기자>

저작권자 © 참좋은환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