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케미칼 및 광양제철소·금호피앤비 방문, 온실가스 감축 현장 시찰 및 의견 청취

 
 

더불어민주당 2050탄소중립특별위원회 자원순환분과 간사로 활동하고 있는 윤준병 의원(전북 정읍시·고창군,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이 지난 2일, 전남 여수와 광양에 위치한 포스코케미칼·포스코 광양제철소·금호피앤비를 방문해 철강 및 석유화학, 정유 부문의 온실가스 저감을 위한 현장 간담회를 실시했다.

윤준병 의원이 참석한 이번 현장 간담회에는 더불어민주당 탄소중립특별위원회 실행위원회 위원을 비롯해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위원과 여수·광양지역 국회의원, 김영록 전남도지사와 권오봉 여수시장 및 관련부처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먼저, 포스코케미칼 양극소재광양공장과 포스코 광양제철소를 찾아 전기차 배터리 관련 생산설비 및 철강설비 등 현장을 시찰하고, 포스코의 온실가스 감축 투자 및 기술개발 현황과 탄소중립 구현을 위한 계획을 논의했다.

이어 금호피앤비를 방문해 석유화학 생산시설을 점검하고, 기업의 애로와 건의사항을 청취하는 순으로 진행됐다.

특히 현장 시찰 및 간담회를 통해 철강·석유화학·정유 부문의 온실가스 감축 여건과 실태를 점검하고, 지원 대책들을 논의됐다. 사업장의 에너지효율 관리 현황과 기업들의 탄소중립사업 추진 상황들을 청취하고, 세제를 비롯한 지원제도 활성화에 대한 의견도 수렴했다.

윤준병 의원은 “기후 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온실가스 감축 대책 마련은 우리나라를 넘어 전 세계의 시대적 과제”라며 “우리나라는 지난해 10월 ‘2050 탄소중립’을 선언한 만큼 온실가스 감축을 통한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 정부와 국회, 기업과 국민 모두 한마음 한뜻으로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윤 의원은 “이 가운데, 철강·석유화학 부문은 탄소 배출이 많은 산업으로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현 상황과 여건을 점검하고, 실효성 있는 지원 대책을 마련하는 것이 시급한 상황”이라며 “이번 현장 간담회를 통해 철강·석유화학 산업 현장에서 시행되고 있는 온실가스 감축 대책들을 점검하고, 기업의 애로사항과 요청사항을 청취하는 자리가 마련돼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끝으로 윤 의원은 “철강·석유화학 업계의 저탄소원료 대체 및 중장기적 차원의 수소환원제철 기술 개발 등 온실가스 감축 노력에 정부의 저탄소화 기술개발에 대한 투자 확대와 세제 지원 등 실효성 있는 투자·지원대책이 이뤄질 수 있도록 정책 방향을 설정해야 할 것”이라며 현장의 목소리가 정부 정책에 반영되고 뒷받침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을 약속했다.

<국회=조혜영 기자>

저작권자 © 참좋은환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