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가스공사 등 지하시설물 관리 7개 기관과 업무 협약 체결

고양시(시장 이재준)가 도로 침하 사고를 예방하고 지하시설물 안전사고 발생 시 신속히 대응·복구하기 위해 24일 지하시설물을 관리하는 7개 기관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고양시가 협약을 체결한 지하시설물 관리 7개 유관기관은 한국가스공사, 한국수자원공사, 한국전력공사, 한국지역난방공사, 국가철도공단, 서울도시가스(주), 한국동서발전(주)이다.

▲ 고양시-지하시설물 관리자 업무협약식 진행 중인 모습
▲ 고양시-지하시설물 관리자 업무협약식 진행 중인 모습

시는 협약을 통해 지하시설물 통합정보체계 구축을 위해 정보를 공유하고 합동 안전점검 및 훈련을 실시하는 등 지하시설물에 대한 관리 수준을 향상할 계획이다.

또한 협약을 통해 시가 총괄 지반 탐사를 시행 후 결과에 따라 지하시설물 관리자별 분담 비율로 사후 비용 청구를 하도록 합의함으로써 지반 침하 사고를 사전에 방지하고 관리기관의 중복 조사비용 및 복구비를 절감하게 됐다.

이재준 고양시장은 “최근 지반 침하 사고에 대한 우려가 높아짐에 따라 지하 관리의 필요성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며 “관련 기관과의 상호 협력을 통해 지반침하로부터 안전한 고양시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한편, 현재 고양시는 올해 5억 원을 투입해 시가 관리하는 도로 56개의 노선에 대해 지반 탐사를 진행 중이며, 앞으로 21억 원을 추가 투입해 탐사를 계속할 예정이다.

<조원상 기자>

저작권자 © 참좋은환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