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로운 전환, 안전한 세상, 탈핵 앞당기자”

핵발전은 기후위기 대안 아냐…탈핵기본법 제정해야

15일 오전 11시, 명동 카톨릭회관 1층 강당에서 2022탈핵대선연대 출범식이 진행됐다.

2022탈핵대선연대는 전국 65개 단체들의 연대체로 대선기간동안 탈핵의 시급성을 시민들에게 알리고 대선후보와 차기 정부에 탈핵을 주요 정책 의제로 제도화할 것을 요구하는 활동을 펼칠 계획이라고 밝혔다.

출범식에사 조현철 녹색연합 공동대표는 양심 있는 시민들에게 세상을 바꿀 수 있는 힘이 있다고 강조하며 탈핵의 가능성과 대안이 있음을 설득력있게 제시할 수 있는 활동을 펼치도록 독려했다.

이현숙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 상임공동대표는 핵발전소 인근에서 살고 있는 울산 시민들은 사고위험에 대한 불안함 속에서 살고 있다고 증언했다.

이상홍 탈핵경주시민공동행동 집행위원장은 2017년 경주에서 발생한 지진문제를 지적하며 핵산업계의 거짓된 안전신화를 지적했다.

김용국 영광핵발전소안전성확보를위한영광공동행동 전집행위원은 한빛 원전 원자로 헤드 불량 용접, 가열기 교체 과정에서의 원자로 정지 등 크고 작은 고장 등은 원전의 관리 감독 및 규제 체계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발생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따라서 원자력안전위원회를 상임위원회로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최수산나 한국YWCA연합회 시민운동국장은 탈원전 정책을 폐기하는 것은 거짓된 자본의 논리에 호도돼 안전에 대한 시민들과의 약속을 폐기하는 것이며, 여성들과 취약 계층에 대한 보호를 폐기하는 것이라고 지적하고 기후위기대응과 탈핵은 함께 가야만 하고 함께 갈 수 있다고 강조했다.

▲ 2022탈핵대선연대 출범식 참가자들이 탈핵 지구본 퍼포먼스를 진행하고 있다.
▲ 2022탈핵대선연대 출범식 참가자들이 탈핵 지구본 퍼포먼스를 진행하고 있다.

양동규 민주노총 부위원장은 대선 후보들이 기후위기의 제대로 된 대안을 내놓지 않고 SMR 투자 등을 주장하는 것은 탈핵 비상 상황과 다름없다고 말하며, 이에 대해 시민사회단체들도 비상하게 대응해 탈핵 문제 해결의 주체로 나아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오이 기후위기비상행동 공동운영위원장은 기후위기를 마치 찬핵 정치권의 기회인 것처럼 이야기하는 것을 용납할 수 없다고 말하며, 탈원전 운동에 함께 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박정은 불평등끝장넷 공동상임집행위원장은 대선후보들에게 제기해야할 문제는 탈핵이라는 점을 강조하며 고준위핵폐기물 문제 해결 없이 탈핵을 되돌리려는 시도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에 대한 책임이 있는 대선 후보들의 무책임이라고 지적했다.

김춘이 환경운동연합 사무총장은 두 거대 양당의 대선 후보들이 탈핵이 정부 정책으로 채택된 지 5년도 채 안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불안전하고 정의롭지 못한 핵발전을 국민과 경제의 이름으로 다시 회귀시키려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아울러 “탈핵을 말하려는 정치, 재밌지도, 유쾌하지도, 안전하지도, 정의롭지도 않다”며, 시민의 안전과 정의를 진정 원한다면 ‘탈핵’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2022탈핵대선연대는 내년 대선까지 후보들에게 탈핵정책을 수립하도록 요구하고 탈핵에 대한 공감대를 확산하는 시민 캠페인을 펼칠 것이라고 밝혔다.

<조혜영 기자>

저작권자 © 참좋은환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