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작물에 이어 수돗물까지 녹조 독소 발견

청산가리의 100배 독성 마이크로시스틴 검출

 
 

녹조 독소 문제 긴급 토론회 개최

최근 들어 기후위기로 인한 물의 양과 질에 대한 변동성이 더욱 커지고 이로 인해 과거 관행적으로 대응해오던 유해물질들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현실적으로도 다양한 기후위기 원인 중 물과 관련한 가뭄과 홍수, 이와 연계되어있는 물속의 각종 성분 특히 남조류 독소 등에 대한 위해성의 증가 우려도 지속해서 제기 중이다.

이중 녹조는 과거 부영양화로 인한 호소에서만 주로 발생하고 하천에서도 물의 흐름이 정체된 구역에서만 주로 나타났다. 그러나 보와 댐 등의 인위적으로 물의 흐름을 저해하는 시설물들로 인해 다양한 하천 구역에서 녹조가 발생하고 있다.

이렇게 발생한 녹조는 우리가 마시는 먹는 물의 원수이자 다양한 농산물을 기르는 용수로 사용되면서 그 과정에서 생태계 내 축적도 일어날 여건이 강화되는 중이다.

이와 관련, 지난 8월 26일 더불어민주당 이수진·노웅래·우원식·이학영·김영진·진성준·양이원영·윤건영·전용기 국회의원, 낙동강네크워크, 환경운동연합은 ‘국민 건강 위협하는 녹조 독소 오염, 대책은 무엇인가?’라는 제목으로 국회의원회관 제3세미나실에서 농작물에 이어 수돗물까지 녹조 독소가 검출됨에 따른 긴급 토론회를 공동 주최했다.

▲ 이수진 국회의원
▲ 이수진 국회의원

이수진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은 인사말을 통해 “최근 낙동강 유역 녹조 오염 현장조사를 다녀왔다”라며, “강물에서 녹조 독성으로 인해 썩은 냄새가 진동했고, 강바닥에서 채취한 펄은 4급수 지표생물인 실지렁이와 깔따구 유충으로 넘쳐났다”라고 전했다.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 지적

이수진 의원은 이어 “이명박 정부 4대강 사업으로 물흐름이 막히고 느려지며, 우리 강 자연성은 크게 훼손되고 수질과 수생태계가 심각하게 파괴되었다. 무엇보다 녹조 창궐로 인해 발생한 녹조 독소가 국민의 생명과 안전까지 위협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이 의원에 따르면 간 질환, 생식계 질환 등을 일으키고 국제적으로 발암물질로 인정되는 녹조 독소 마이크로시스틴(Microcyistins)의 오염 수치는 금강과 낙동강 등에서 미국 음용수 기준의 수천 배, 물놀이 기준의 수백 배로 나타났다. 그리고 이렇게 녹조로 오염된 물로 재배된 농작물에서도 심각한 수준의 독성이 검출된 데 이어 최근 정수를 마치고 공급되기 직전의 수돗물에서도 녹조 독성이 검출되고, 낙동강 하류의 녹조가 다대포 연안까지 흘러가 해수욕장 입수가 금지되는 사태까지 발생했다.

이 의원은 또한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위협하는 녹조 독소에 대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전문가들은 녹조의 원인을 물흐름, 오염원, 수온과 일조량 등으로 들며, 물흐름을 회복하는 것이 가장 시급하고 실효적인 대책이 될 것이라고 제시하고 있다”면서 “그런데도 윤석열 정부는 4대강 재자연화정책을 폐기하는 행보를 보이며,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지키기보다 이명박 정부가 추진했던 4대강사업 보를 지키는데 몰두하고 있다, 보 해체 시 비용보다 수질과 수생태계 개선 등 보 해체에 따른 편익이 훨씬 더 크다는 과학 결론마저 부정하려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대구시 정수장 3곳 녹조 독소 검출

지속되는 기후위기로 여름철 수온 상승과 오염물질 유입이 증가하면서 낙동강, 금강 등 국민의 식수를 공급하는 식수원인 하천의 녹조 문제도 심각해지고 있다. 이러한 녹조 현상은 먹는 물 뿐만 아니라 물고기를 수확해야 하는 어민, 하천의 물을 농업용수로 사용하는 농민 그리고 오염된 물을 먹고 자라난 쌀, 배추 등에도 악영향을 끼쳐 국민의 건강과 생물을 위협하고 있다.

▲ 진성준 국회의원
▲ 진성준 국회의원

진성준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은 이와 관련해 인사말에서 “특히 올해 여름 폭염으로 작년보다 한 달 앞서 녹조가 창궐했고, 실제 대구시 정수장 3곳에서 청산가리의 100배 독성을 지녔다고 알려진 마이크로시스틴 검출 의혹이 제기되는 등 국민의 안전, 환경을 위해 대책 마련의 시급성이 대두되고 있다”라고 전했다.

‘녹조 대책=보의 해체’ 제안

김호철 환경운동연합 공동대표는 인사말을 통해 “마이크로시스틴은 간 손상과 정자 감소, 복통구토설사, 급성중독 등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진 독성물질이다. 수돗물을 마시는 시민, 농작물을 생산하는 농민, 어로 활동을 하는 어민, 해수욕장에서 물놀이를 하는 어린이 그리고 자영업자까지도 녹조 문제로 생계와 안전을 걱정하고 있는 상태”라고 전했다.

환경부가 작년에 발표한 ‘한강낙동강 수질예측 모델링 보완연구(Ⅱ-1) 보고서는 한강과 낙동강의 11개 보를 해체할 경우 녹조가 줄어들고 수질이 좋아진다고 밝히고 있다. 낙동강 칠곡보의 경우 보를 해체하면 조류경보 발령일수가 93일에서 25일로 줄어든다고 전망했다. 또 이번 여름 전국적 강우에 낙동강 수문을 일제히 개방하자 녹조가 극적으로 줄어들었다.

▲ 김호철 환경운동연합 공동대표
▲ 김호철 환경운동연합 공동대표

김호철 공동대표는 이와 관련해 “우리는 이미 녹조를 줄이고 수질을 좋게 할 방법을 알고 있다. ‘강물은 흐르면 살고 가두면 썩는다’라는 감명한 원리를 따르는 것이다”라고 전하며, 녹조 대책으로 보의 해체를 제안했다.

물의 사용과 관리의 실패 때문

이날 이승준 부경대학교 교수는 ‘한국과 미국 녹조 관리 정책 비교를 통한 시사점’에 대해 발제하면서, 녹조의 원인은 물의 사용 및 관리의 실패 때문이라고 전했다.

이승준 교수에 의하면 광합성이 가능한 미생물인 남세균(Cyanobacteria)의 세포 수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면 녹조가 발생하고, 남세균이 생성하는 독성물질은 시아노톡신(Cyanotoxins)이다. 마이크로시스틴은 물과 매우 친한 화학물질로 300℃ 이상에서 분해되며, 급성으로 몸살, 감기, 복통, 알레르기 등을 일으키고 만성으로는 감염증, 간비대, 간암, 기타 폐신경계생식 등에 영향을 미친다.

그 때문에 WHO는 마이크로시스틴에 대한 가이드라인(12㎍/L(단기, 음용수), 1㎍/L(장기, 음용수), 24㎍/L(레저))을 정하고 있다. 우리나라 먹는 물 수질 감시항목 기준으로는 1ppb이다. 지난 7월21일 대구 3곳(고산, 매국, 문산)의 정수장 원수(ppb)에서는 각각 0.438, 0.405, 1.388이 검출됐고 정수(ppb)에서는 각각 0.226, 0.281, 0.268이 나왔다.

▲ 이승준 부경대학교 교수
▲ 이승준 부경대학교 교수

이 교수는 “녹조 독성은 환경, 식물, 동물,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고 그 독성물질은 여러 경로로 우리에게 유입된다”라고 전했다.

조류경보제 개선방안

김범철 강원대학교 교수는 ‘녹조 관리 선진화 방안 연구 현황 및 방향’에 대한 발제를 통해 조류경보제의 운영 지점 및 채수 방법 개선안 등에 대해 발표했다. 조류경보제는 상수원의 안전성 확보 차원에서 조류 발생에 따른 정수처리장 기능 저하 및 일부 남조류의 독성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실시한다. 운영 지점은 상수원 구간의 경우 혼합수체인 호소에서는 주로 취수구 앞 지점이다. 하천에서는 유하기간과 시료 채수분석 및 인근 취정수장 통보, 취정수장의 대응시간을 고려해 취수시설로부터 상류 지점(2∼4㎞)을 경보제 운영 지점으로 선정운영 중이다.

김 교수에 따르면 조류경보제 운영 결과, 조류경보제의 발령기준이 개정(틀로로필a+세포수→세포수로 단일화 및 세포수 기준치 상향)된 2016년 이후 과거의 기준을 적용한 경우보다 현행 기준을 적용한 경우에 관심(주의보) 단계 또는 경계(경보) 단계의 등급 기준을 초과한 횟수(주 2회 연속 등급 기준 초과 시 발령일수가 아니라 단일 측정치가 등급 기준을 초과한 횟수)가 뚜렷하게 많았다.

상수원 구간의 47개 운영 지점 중 관심 단계의 기준치를 연평균 1회 이상 초과한 지점은 전체 지점 수 대비 43%였으며, 특히 낙동강수계 하천 구간과 진양호, 금강수계의 대청호에서 기준초과의 빈도가 높았다. 우심 수역에서도 전반적으로 과거 기준 적용 시보다 현행 기준 적용 시 등급 기준초과 횟수가 많았고 특히 대청호에서 그 정도가 컸다.

▲ 김범철 강원대학교 교수
▲ 김범철 강원대학교 교수

시범운영 후 매뉴얼 개정해야

김 교수는 조류경보제 운영 지점 개선방안과 관련해 “장기간 운영되어 온 조류경보제의 제도적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현재의 전반적인 운영체제를 존치하되 문제가 되는 낙동강 하구 상수원 구간에 한해 개선방안을 도출하고, 시범운영 후 조류경보제 운영 매뉴얼 개정 및 한강 등 다른 유사 구간으로 확대 적용하자”라고 밝혔다.

김 교수는 또 “문제가 되는 하천 구간의 운영 지점에 대한 대안은 취수구 인접 지점과 취수관로 조사가 될 수 있으며, 취수관로를 중심으로 운영하는 것은 인력비용 소요가 적을 수 있으나 공공수역 수질오염 경보의 하나로 운용되는 조류경보제가 단지 정수장 운영에만 관련되어 유역환경 관리와의 연계가 떨어지는 등 제도의 취지를 약화시킬 수 있으므로 적정하지 않은 것으로 판단된다”라고 덧붙였다.

그리고 운영 지점은 1인 취수구 인접 지점으로 정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기존 조사지점을 포함해 취수구와 일정 이격거리의 다수 지점 및 취수관로 유입수를 동시 조사해 적정 조사지점을 선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제안했다. 녹조 독소 오염 저감 대책으로는 ▷구조적/물리적 대책 ▷하수의 인(P) 제거 강화 ▷비점오염원 관리 ▷호수 내 처리 등을 제안했다.

안전수칙 마련, 국가가 할 일

토론자로 나선 송미영 경기연구원 연구부원장은 “시급하게 고려되어야 할 기준에 대한 논의가 지체되지 않기를 기대한다”라며 “우선 먹는 물의 원수인 하천수에서의 녹조 독성에 대한 위험 수준을 평가할 수 있도록 기본적인 모니터링과 교육, 위험성에 대한 인지, 필요한 단계마다 적절한 사전 예방 및 사후 처리 대응이 마련되어야 한다.”라고 전했다.

송 연구부위원장에 따르면 먹는 물은 날마다 지속적인 섭취로 인해 독성 위해성이 같은 물질이라도 위해성이 크게 작용할 수 있으며 노인, 아동 등 취약계층에 대한 위험요인 관리도 필요하다.

지금까지와 달리 극단적인 기후와 이에 따른 물의 양과 질이 악화할 우려가 크기 때문이며 이러한 위험에 대해 미리미리 대응하기 위한 논의가 필요한 시점이기도 하다. 이번 대구시 정수장에서의 독성물질의 존재는 정수에서도 발견되는 사례가 있음을 확인해주며 이러한 사태가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보다 적극적인 조사와 감시체계가 필요함을 의미한다.

그리고 지금까지 정수처리 과정 등 사후적 대응 중심에서 정수를 위한 원수인 하천수와 하천 생태계, 그리고 이를 이용하는 농업용수와 농작물의 안전성까지 고려하는 체계적인 접근이 검토되어야 할 것이다.

세계적으로는 이미 다수의 연구에서 농업용수를 통해 녹조 독성물질들이 다수의 일상적인 농작물에 축적되었음을 확인해주고 있다.

송 연구부위원장은 농작물 축적과 관련해 “이러한 위험이 우리의 하천과 농작물만 예외라고 주장하기보다는 이러한 위험이 있는지를 확인해주고 위험 수준에 따라 필수적인 안전조치를 마련해주는 것이 국가가 해야 할 일”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용수별 관리항목의 분리 및 대응 방안 차별화는 필수 전제조건이다. 기존 법규에서 물과 접촉하거나 물속에서 하는 다양한 친수활동에서의 녹조 독성 관리가 지금까지 사각지대로 남아있었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나아가 우선 녹조가 대발생하는 지역을 중심으로 금지규정을 발동할 수 있는 기준과 기간을 설정할 방안 마련을 시도해 볼 것을 제안했다.

▲ (왼쪽부터) 임희자 낙동강네트워크 공동집행위원장, 강찬수 중앙일보 환경전문기자, 송미영 경기연구원 연구부원장, 이숭준 부경대학교 교수, (좌장) 허재영 충남도립대학교 명예총장, 김범철 강원대학교 교수, 박병언 환경부 수질관리과장, 김영선 더불어민주당 환경 수석전문위원, 신유나 국립환경과학원 연구관).
▲ (왼쪽부터) 임희자 낙동강네트워크 공동집행위원장, 강찬수 중앙일보 환경전문기자, 송미영 경기연구원 연구부원장, 이숭준 부경대학교 교수, (좌장) 허재영 충남도립대학교 명예총장, 김범철 강원대학교 교수, 박병언 환경부 수질관리과장, 김영선 더불어민주당 환경 수석전문위원, 신유나 국립환경과학원 연구관).

“민주당 내 특위 구성” 요청

임희자 낙동강네트워크 공동집행위원장은 토론을 통해 “낙동강 녹조 문제와 수문개방 문제를 해결하는데 당리당략과 적당하게 하는 정치는 이제 그만해야 한다.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정치를 해야 한다, 국민 건강과 안전은 보수·진보 등 이념의 문제가 아니라 국가와 국회가 반드시 지켜야 할 의무 사항이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더불어)민주당에 호소한다. (국회) 환경노동위, 농해수위, 보건복지위 차원에서 (더불어)민주당 내에서라도 특위를 구성해서 이 문제를 풀어주시고, 이 재앙을 멈추게 해달라”고 피력했다.

신유나 국립환경과학원 연구관은 토론에서 “국립환경과학원에 녹조 통합관리 기능을 갖춘 ‘국가 녹조센터’를 설치해 환경부 중심의 범부처 유해 녹조 관리체계를 운영할 계획”이라며, 기후변화를 고려한 녹조 컨트롤타워 건립을 추진 중임을 전했다. 국가 녹조센터 건립 추진은 2021년 연구용역을 통해 기본계획이 수립됐다.

김영선 더불어민주당 환경 수석전문위원은 토론을 통해 “낙동강에서 매년 발생하는 녹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4대강 낙동강 보 개방이 필요하다”라며, 보를 개방하기 위해서는 농민과 주민들이 필요로 하는 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도록 취정수장 개선사업을 신속하게 추진해야 할 것을 주문했다.

김 환경 수석전문위원은 또 하천수 대부분을 차지하는 하수처리장 방류수에 대한 인(P) 농도 관리 강화도 필요한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조원상 기자>

 

 

저작권자 © 참좋은환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