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11월부터 1년간 지자체 맞춤형 라돈관리계획 수립 지원

국립환경과학원(원장 김동진)이 지자체 라돈관리계획 수립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확보하기 위해 올해 11월부터 1년간 전북지역 주택 3000가구를 대상으로 실내 라돈 조사를 추진한다.

이번 조사는 국립환경과학원이 2011년부터 2018년까지 실시한 전국주택 실내라돈 선행조사 결과와 라돈 농도 수준 및 지역별 지질특성 등을 고려해 선정된 7개 지자체(강원, 전북, 대전, 충북, 충남, 전남, 경북)의 맞춤형 라돈관리계획 수립을 지원하기 위해 추진됐다.

올겨울에는 전북지역 라돈관리계획 수립을 위한 실내라돈 조사를 시작한다. 참고로 현재 강원도, 대전광역시, 충청남도는 라돈관리 계획을 시행하고 있으며, 충청북도는 지질 특성 조사가 진행 중이다.

이번 조사는 환기율이 낮아 라돈 농도가 비교적 높게 측정되는 겨울철에 집중적으로 실시하며, 지역 내 실내라돈 농도와 영향인자 분포 특성 등을 파악한다.

지난 선행조사(2011~2018년) 결과, 라돈 농도가 높았던 전북 완주군 약 1000가구를 비롯해 전북지역 13개 시군 별로 150여 가구씩 라돈 분포를 확인한다.

또한 일부 세대에 대해 계절별 실내라돈 농도 변화를 파악하는 한편, 주택 건축연도, 환기 습관 등 생활환경요인과 토양·암석 등 지질학적 영향인자에 대한 추가 조사를 통해 지역 특성이 반영된 라돈관리 방안 마련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확보할 계획이다.

국립환경과학원 연구진은 신뢰성 있는 조사를 위해 대상가구를 직접 방문, 실내 및 주변 여건을 고려한 검출기 설치 및 설문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방문조사는 코로나19 재유행에 대비해 참여 협조 공문을 지참한 모든 조사원이 마스크를 착용하고 현장소독 등 방역수칙을 준수하며 진행된다.

대상 가구에는 17일부터 조사원이 사전연락을 실시하고, 대면조사를 원치 않는 가구는 유선 등을 통해 비대면 조사로 대체할 수 있다.

전북지역 겨울철 실내라돈농도 조사결과는 내년 하반기에 각 세대로 등기발송되며, 지자체에서 라돈관리계획 수립에 활용할 예정이다.

실내 라돈 농도가 높은 주택은 지자체의 관리계획 수립 전에 라돈 저감 시설 설치 및 알람기 보급을 지원받을 수 있다.

신선경 국립환경과학원 환경기반연구부장은 “라돈 노출을 줄이기 위해서는 지역별로 지질 특성 등을 반영한 라돈 관리계획을 수립하고, 국민이 체감할 수 있도록 개선해야 한다”라며, “이번 실내 라돈 조사는 전북지역의 라돈 관리계획의 기초자료가 될 예정이므로 관심을 가지고 조사에 참여해 주시길 요청드린다”라고 밝혔다.

<조혜영 기자>

저작권자 © 참좋은환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