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소재 폐지압축상 현장 방문, 적체 해소방안 논의

 
 

유제철 환경부 차관이 11일 오전 경기도 고양시에 위치한 폐지 압축상(폐기물처리신고 업체)인 거상자원을 방문해 폐지 적체 상황을 점검하고, 지자체 및 관련 업계와 폐지 적체 해소방안 등을 논의했다.

이번 현장 방문은 최근 폐지 가격 하락과 수요 감소로 압축상 등에 폐지가 쌓이는 상황에 대비해 지자체의 대응 상황을 확인하고 관련 업계의 건의사항을 듣기 위해 마련됐다.

최근 전 세계적인 경기 침체로 상품 포장에 쓰이는 골판지 생산량과 원료인 폐지 수요가 함께 감소함에 따라 압축상과 제지사의 폐지 재고량이 늘고 있다.

평상시 약 7∼8만 톤 수준이던 국내 제지공장의 폐골판지 재고량은 올해 10월 기준으로 약 15만 톤까지 늘었으며, 폐골판지의 ㎏ 당 가격도 지난해 10월 151원에서 올해 10월 103원으로 약 32% 감소했다.

환경부는 압축상의 폐지 적체 상황이 지속되는 경우 공동주택(아파트)에서 폐지를 수거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적체 상황을 해소하기 위한 대책을 추진 중이다.

지난 10월 21일부터 정부가 보유한 전국 6개 공공비축창고(양주, 음성, 안성, 청주, 정읍, 대구)에 압축상 폐지 약 1만 9000 톤을 목표로 비축하고 있다.

만일 공동주택에서 수거중단이 발생하는 경우 지자체가 신속하게 비상 수거체계로 전환하는 등 사전 대비책을 수립토록 지자체와 협력체계도 강화하고 있다.

이번 현장 방문에서 환경부는 공공비축 진행상황과 앞으로의 추가 비축계획을 설명했으며, 관련 업계의 의견을 들었다.

또한 현장에는 경기도 자원순환 담당자가 참석해 지자체 차원의 대응 상황을 설명했으며, 한국제지원료재생업협동조합 등 업계 관계자들도 현장의 어려운 점들을 전달했다.

유제철 환경부 차관은 “국내외 경기 침체가 당분간 지속되고 폐지 수요 회복에도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지자체, 제지사, 압축상 등 유관 기관이 서로 긴밀하게 협력해 폐지 적체로 인해 국민 생활에 불편함이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조원상 기자>

 

저작권자 © 참좋은환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