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국립세종수목원서 산림청 주최 제17회 전국 시장·군수·구청장 산림연찬회 열려
​​​​​​​ 노관규 시장 “미래도시 계획·탄소중립·기후변화 대처할 산림청 위해 지자체 간 힘 모아야"

[조혜영 기자] 노관규 순천시장이 산림청이 주최한 제17회 전국 시장·군수·구청장 산림연찬회에 참석했다. 주제발표를 맡은 노 시장은 정원박람회를 통해 회색도시를 녹색도시로 바꿔낸 순천시의 사례를 소개하고, 대한민국의 미래 도시를 이끌어 갈 핵심 부서로 산림청을 꼽으며 산림청의 위상 승격을 위한 지자체 간의 협력을 강조했다.

노 시장은 소득 3만불 시대에는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방법, 맑고 밝은 녹색 도시를 만드는 법을 연구해야 한다. 그러나 50년 압축 성장 속에서 누적된 부작용들을 바꾸기에, 대도시는 몸집이 너무 크고 중소도시는 대도시 베끼기에만 급급하다라면서 현재 대한민국 도시들이 처한 현실을 지적했다.

노관규 시장이 산림연찬회에서 주제발표를 하고 있다.
노관규 시장이 산림연찬회에서 주제발표를 하고 있다.

이어 “15년 전, 오랜 고심 끝에 순천이 정원박람회를 기획하고 중앙부처를 찾을 때 이를 받아 들여준 곳이 산림청이었다. 지금 순천은 수도 서울을 포함해 정원을 만들기 원하는 모든 도시들의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있다라면서 일찍이 정원의 가치를 알아본 산림청의 혜안에 감사를 표했다.

또한 정원이 문화로 정착된 나라는 대부분 제국을 이루거나 꿈꾸었던 나라였고 그 지도자들은 가드너였다. 이는 정원이 철학적 눈높이와 인문학적 지식, 과학기술과 문화예술에 대한 이해가 없이는 만들 수 없는 대단히 전략적인 개념이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노 시장은 두 번의 박람회를 거치며 현재 산림청 위상으로는 전략적인 정원 문제를 풀어가고 녹색도시로 바꾸어 가기엔 한계가 있다는 걸 느낀다. 앞으로 대한민국 전략을 새롭게 수립하고 탄소중립·기후변화에 대처해 나갈 산림청을 국무회의에 참석할 수 있는 부처로 승격시킬 필요가 있다라면서 산림청의 지혜와 지자체 간의 연대와 응원을 제안했다.

한편 연찬회를 마련한 남성현 산림청장은 개회사를 통해 그간 산림청이 국토녹화를 위해 나무를 심고 가꾸는 데 주력했다면, 이제는 지역 사회와 주민들이 숲으로 잘 사는 대한민국이 될 수 있도록 경제·환경·사회가 어우러지고 지자체와 함께하는 종합행정을 펼쳐 가겠다라고 지자체와의 유기적인 협력을 약속하면서, “국민의 생활에 녹색쉼터 정원이 깃들고 우리나라에서도 세계적인 정원도시가 나올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올해로 17회차를 맞은 산림연찬회는 전국 226개 기초자치단체장과 시도 산림부서장을 대상으로 산림청과 지방자치단체 간 파트너십을 강화하고 산림정책에 대한 공감대 형성을 위해 개최돼 온 행사다.

저작권자 © 참좋은환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