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평농협 스마트농업지원센터 개소…한화솔루션이 태양광 발전설비 지원
​​​​​​​국내 최초 시설하우스와 태양광 결합…기후변화 대응 위한 미래형 농업모델 제시

[조혜영 기자] 한화솔루션이 농협중앙회와 손잡고 영농형 태양광을 접목한 저탄소 스마트팜 모델을 선보였다.

자가 발전한 재생에너지로 작물을 재배하는 미래형 농업 모델을 보급해 탄소 감축과 농가 소득 향상에 기여하겠다는 것이다.

한화솔루션은 22일 경기도 양평군 양평읍에서 열린 양평농협 스마트농업지원센터개소식에서 국내 최초로 태양광 에너지를 자가 발전해 전력을 공급하는 스마트팜을 공개했다.

양평농협 스마트농업지원센터 태양광 스마트팜 내부. (사진=한화솔루션)
양평농협 스마트농업지원센터 태양광 스마트팜 내부. (사진=한화솔루션)

 

양평 스마트농업지원센터에 설치한 태양광 설비 발전 규모는 64kw, 생산된 전력은 모두 스마트팜 운영에 사용된다.

한화솔루션과 농협중앙회는 7000부지 위에 모내기, 묘목·채소 재배 시설과 스마트팜을 연계한 복합생산지원센터를 건립했다.

센터 내부에는 농작물을 관리할 수 있는 스마트팜 설비를 설치하고, 비닐 온실 상부에 설치한 구조물에는 태양광 발전 시설을 배치해 냉난방 설비 가동과 IoT(사물인터넷) 시스템 운영에 필요한 전력을 자체 공급하게 된다.

이번 태양광 스마트팜에 적용된 한화솔루션의 영농형 태양광 모듈은 일반 모듈의 절반 크기로 제작돼 온실의 햇빛 확보를 방해하지 않고 낙수 피해도 최소화할 수 있는 등 농업 환경에 가장 적합하게 개발됐다.

한화솔루션은 태양광 기반의 스마트팜을 비롯한 영농형 태양광 모델 보급을 위한 파트너십을 지속적으로 확대해갈 방침이다.

 

저작권자 © 참좋은환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