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 위기에서 물관리는 국민 안전과 직결된 민생
​​​​​​​“이념, 진영, 정치적 고려가 끼어들 여지없고, 유일한 판단 기준은 국민과 국가일 뿐”

[조원상 기자] 임상준 신임 환경부 차관(왼)3일 오후 안양천 하천 정비 현장을 찾아 장마철 공사장 재난 대비 상황을 점검했다.

임상준 차관은 역대 차관들이 해왔던 관행적 취임식을 생략하고 곧바로 현장으로 향했으며, 추후 직원들의 근무 공간을 살피고 인사를 나누는 방식으로 대체할 계획이다.

첫 업무로 홍수 예방 대책을 보고받았으며, 임 차관은 이 자리에서 기후변화 위기에서 물관리는 국민 안전과 직결된 민생이다. 이념, 진영, 정치적 고려 등이 끼어들 여지는 없다. 유일한 판단 기준은 국민과 국가일 뿐이다라고 말했다.

국력에 맞는 홍수예방체계 구축의 시급성을 강조하면서 특히, 대통령께서 지시하신 디지털 인공지능(AI) 홍수예보시스템 구축을 최대한 앞당겨 예방 인프라의 중추 역할을 해야 한다. 우선 이번 장마 기간 중 하천취약구간을 일제 점검하고 필요한 곳은 이중, 삼중의 안전조치를 과하다 싶을 정도로 실행해야 한다. 하천범람, 도시침수 등 예상 가능한 상황 시나리오를 만들어 실전처럼 대응해야 한다고 말했다.

임 차관은 국민께는 어떻게 알리는 것이 더 효과적인지, 혼란이 없을지, 대피는 어떻게 하는지 등등을 책상 위에서 생각하지 말고 실전과 똑같이 몇 번씩이든 훈련하자라고 했다.

아울러, “국민재산, 시설피해를 최소화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인명피해가 없도록 하는 것이 재난대응의 최우선 임무라고 강조했다.

또한 “‘환경부 소관 아니다, 부처 간 협의가 안 되어서 진행이 어렵다이런 말 안 듣겠다. 국민 안전을 확보하는데 부처 업무 소관, 지자체 책임과 소재를 따지는 일은 없어야 한다. 막힌 곳 있으면 차관이 직접 다른 부처, 지자체와 만나서 해결하겠다라며 의지를 보였다.

 

 

저작권자 © 참좋은환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