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에 대한 제안
일본 방사능 오염수의 해양방류는 국제 사회가 해양 방류 허용한 최초 사례 돼
앞으로 바다에 대한 오염의 지구촌 국가와 사람들에게 도덕적 해이 생겨
더 가속화돼 지구촌 오염 발생되는 계기가 된다는 점 우려돼

김성호 (주)파워프라자 대표이사
김성호 (주)파워프라자 대표이사

2011년 일어난 후쿠시마 원전 사고로 인하여 방사능에 오염된 오염수가 발생되어 그동안 약 132만 톤이 1000여개의 탱크에 저장되어 있다고 하고 현재도 하루에 약 140톤의 오염수가 발생되고 있다고 합니다.

이에 일본은 방사능 오염수를 더 이상 보존하기 어렵다는 이유로 해양으로 방류를 하겠다고 합니다.

일본은 방사능 오염수를 알프스라는 다핵종제거 장치를 통해 중요 방사능 오염원을 제거하고 다 제거하지 못한 삼중수소와 잔류 방사능 오염수를 바닷물로 희석한 후 바다로 방류하겠다는 계획입니다.

이에 많은 국가와 세계 지구촌 사람들의 거센 반대에 직면 하고 있으나 별 뾰족한 대책이 없다는 이유로 원자력 관련 전문가들조차도 일본 측의 방류 결정에 자신들의 전문성을 무책임하게 외면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매우 안타까운 일로서 지구촌의 누구든지 나서서 이를 막아내는 일에 모두 동참해야 하지 않겠는가 하는 생각입니다.

저도 이런 간절한 마음을 담아 저의 의견을 제안드립니다.

저의 제안은 방사능 오염수를 얼음으로 얼려 선박에 실어 영구 통토지역인 남극에 보내 영구 저장 보존 하자는 의견 입니다. 이 제안은 매우 단순 하지만 매우 안전한 방법이라 사료 됩니다.

우선 오염수를 얼리는 기술은 이미 우리 인간이 알고 있는 기술이고 얼음으로 얼려야 하는 오염수의 양은 현재 132만 톤이라 하는데 그 양은 30만 톤 유조선으로 비교하면, 5대 미만의 양이고 Lng 선박과 비교해도 10대 미만의 용량 입니다.

물론 방사능 오염수를 냉동해서 선박으로 남극으로 이송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냉동 선박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고 사료 됩니다.

문제는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를 얼려서 남극에 보존 하는 것을 국제 사회가 합의 하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남극의 보존에 관한 국제 협약에 의하면 방사능 관련 폐기물을 가져가서 보존할 수가 없습니다.

이는 당시 당연한 국제 협약이었고 모든 지구촌의 국가와 인류의 당연한 권리이기도 한 사실입니다. 하지만 지금의 상황은 방사능 오염수를 해양에 방류를 하겠다는 결정을 한다는 상황입니다.

그럼 우리는 진지하게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방사능 오염수를 바다에 방류하는 것이 옳은지 남극에 방사능 물질의 저장을 허용해야 할지를 말입니다.

인류에게 남은 마지막 청정지역으로 남극을 보존 할 것인가 아니면 바다에 방사능 오염수를 방류하여 온 지구촌이 방사능에 오염되는 것이 옳은지 말입니다.

이를 위한 경제성도 생각해 보았습니다.

일본에서는 방사능 오염수의 양이 너무 많아져서 더 이상 보관할 경제적인 어려움을 호소합니다.

그래서 해양방류를 할 수밖에 없다는 입장인 듯 합니다.

하지만 저는 일본 측의 방사능 오염수의 절대양이 많다는 점에 동의 할 수가 없고 오히려 이로 인한 지구촌 사람들의 불안에 따른 산업 붕괴 비용이 어마어마하게 발생 될 거라 생각합니다. 이미 그 불안감으로 수산 관련 산업이 붕괴될 조짐이 보이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국제 사회에 호소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이로 인한 경제적인 문제를 국제사회가 나서서 협력하고 그에 따른 경제적인 비용을 지원 하는 한이 있더라도 방사능 오염수를 바다에 방류 하는 것만은 막아야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또한 비용적인 측면에서 생각해 볼 때 방사능 오염수를 얼음으로 얼리는 쪽으로 결정이 된다면 현재의 해양 방류 기준보다 완화된 수준으로 오염수를 얼려도 될 수 있어 상당한 예산 절감도 가능한 일이라 사료됩니다.

마지막으로 한 가지 의견을 드리자면 이번 일본 측의 방사능 오염수의 해양방류가 행해진다면 공식적으로 모든 국제 사회가 방사능오염수의 해양 방류를 허용한 최초의 사례가 되어 앞으로 이와 같은 방사능 오염수의 방류뿐만 아니라 바다에 대한 오염의 지구촌 국가와 사람들에게 도덕적인 해이가 생길 수밖에 없고 그로 인하여 더 가속화하여 지구촌의 오염이 발생되는 계기가 된다는 점을 우려 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원자력 관련 전문가는 아니지만 전기 관련 기술 분야에 40여년을 지낸 사람으로서 저 한 사람의 생각이라도 지구촌의 안녕을 위해야 된다는 절박한 마음으로 호소의 의견을 드립니다.

 

 

저작권자 © 참좋은환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