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환경산업기술원, 노르웨이 인증기관과 상호인정 협력 첫발

최흥진 한국환경산업기술원장(왼쪽), 하콘 하우안 EPD 노르웨이 대표
최흥진 한국환경산업기술원장(왼쪽), 하콘 하우안 EPD 노르웨이 대표

[조혜영 기자] 한국환경산업기술원(원장 최흥진)6일 오후 서울 중구 프레지던트호텔에서 노르웨이의 환경성적표지 인증제도 운영기관인 EPD 노르웨이(대표 하콘 하우안)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양국의 환경성적표지를 상호인정하기 위해 힘을 모으기로 했다.

이에 따라 양 기관은 올해 안에 전담팀을 구성하고, 내년 상반기 중 양국의 건축자재와 전기전자제품 등을 대상으로 시범인증을 추진하고 인증 결과를 토대로 상호인정협정(MRA)을 체결할 예정이다.

이 협약은 유럽연합과 미국 등 국제사회가 탄소국경조정제도, ()배터리 규제와 공급망실사법 등 환경성 평가에 기반한 새로운 무역규제를 속속 도입함에 따라 이를 극복하기 위한 대응책의 일환으로 추진됐다.

향후 양 기관 사이에 상호인정협정이 체결되면 국내에서 인증받은 환경성적표지가 노르웨이를 포함해 유럽연합 내 여러 국가에서 인정받을 수 있어 기업의 인증 비용 저감과 수출경쟁력 강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협약 행사엔 주한노르웨이대사관(상무참사관 로저 마틴센)과 노르웨이의 전과정평가 전문기업 LCA.no(대표 트론드 에드바드센)가 참석하는 등 노르웨이 정부 및 유관 기업도 관심을 보였다.

협약식에 이어 개최된 발표회에선 하콘 하우안 대표가 노르웨이의 환경성적표지 인증을 통한 유럽시장 진출 사례를 발표했고, 트론드 에드바드센 대표가 유럽연합의 제품 친환경 설계(에코디자인)와 전자제품여권(Digital Product Passport)* 동향을 소개했다.

발표회 영상과 자료는 한국환경산업기술원 공식 유튜브 채널(https://www.youtube.com/@keiti)에 등록될 예정이다.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지난 8월 기업의 수출경쟁력 강화를 위해 국제 환경규제 대응 민관협의체를 구성한 바 있고, 그 후속 조치로 이번 업무협약을 비롯해 기업이 필요로 하는 지원사업을 계속 추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참좋은환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