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료전지 선도기업 ‘엘코젠’에 4500만 유로 투자, 국내 합작법인 설립도 검토
연료전지시스템 고도화 해 육상·선박용 발전시스템 개발·그린수소 생산
​​​​​​​정기선 사장 “차세대 에너지 기술로 지속가능한 미래 생태계 구현할 것”

[조혜영 기자] HD현대의 조선·해양 중간 지주사인 HD한국조선해양이 친환경 에너지 생태계 구축을 위한 차세대 에너지 기술투자를 확대한다.

HD한국조선해양은 11일 서울스퀘어에서 연료전지 선도기업 엘코젠(Elcogen AS)과 투자계약을 체결, 4500만 유로(한화로 약 640억 원)를 투자키로 했다.

이 자리에는 HD현대 정기선 사장과 엘코젠의 창업자 엔 운푸(Enn Õunpuu) 등이 참석했으며, 특히 북유럽 에스토니아의 알라르 카리스(Alar Karis) 대통령이 참석해 투자계약 체결을 축하했다.

정기선 HD현대 사장(왼쪽)과 엔 운푸 ‘엘코젠’ 창업자가 11일 서울스퀘어 에스토니아 비즈니스 허브에서 기술투자 계약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정기선 HD현대 사장(왼쪽)과 엔 운푸 ‘엘코젠’ 창업자가 11일 서울스퀘어 에스토니아 비즈니스 허브에서 기술투자 계약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HD한국조선해양은 이번 투자를 통해 대용량 고체산화물연료전지(SOFC) 시스템을 고도화한다는 계획이다.

이 시스템이 완성되면 육상 발전 및 선박용 발전·추진시스템 개발, 수전해 기술 사업화를 통한 그린수소 생산 등에 본격 진출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향후 국내에 연료전지 생산 합작법인 설립도 검토키로 하는 등 엘코젠과 보다 긴밀한 전략적 협력관계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고체산화물연료전지는 기존 연료전지와 달리 수소 이외에도 천연가스, 암모니아, 메탄올 및 바이오연료 등 다양한 연료로부터 전기 에너지를 생산할 수 있다는 점에서 차세대 친환경 에너지원으로 평가받는다.

에너지 효율이 높고 고온 운전(600~1000)에서 발생하는 폐열을 이용할 수 있어, 선박 엔진 및 열병합 발전에 적합하다.

엘코젠은 고체산화물연료전지의 핵심부품인 셀(연료극, 전해질, 공기극으로 구성된 단위전지)과 스택(셀을 직렬로 쌓아 올린 연료전지 발전부)을 제조하는 글로벌 강소기업으로, 2001년 북유럽 에스토니아에 설립됐다. 엘코젠 사의 연료전지 기술은 운전온도 및 전력 밀도 측면에서 현재 개발된 고체산화물연료전지 중 가장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정기선 HD현대 사장은 양사 간 전략적 협력이 미래 핵심 에너지원의 가치사슬을 확대하는데 기여할 것이라며 이번 투자계약이 HD현대가 그리는 지속 가능한 미래 에너지 생태계 구현에 초석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엔 운푸 엘코젠창업자는 엘코젠이 보유한 독보적인 고체산화물연료전지 기술이 HD현대가 목표하고 있는 그린 오션 트랜스포메이션(Green Ocean Transformation)과 탄소중립 달성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HD한국조선해양은 작년 11월 미국 소형모듈원자로(Small Modular Reactor, SMR) 기업인 테라파워에 3000만 달러를 투자한 바 있다. 뿐만 아니라 독자적 SMR연구팀을 신설해 미래 원자력 선박 개발을 가속화하는 등 차세대 청정에너지 기술 확보에 적극 나서고 있다.

저작권자 © 참좋은환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