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산업 지원금, 환경신기술인증 등 신청 서비스 통합 제공
​​​​​​​환경서비스 창구 일원화, 새로운 환경산업 지원 통합시스템

[조혜영 기자] 한국환경산업기술원(원장 최흥진)이 환경산업 지원금, 환경신기술 인증 등의 환경 분야 각종 신청 서비스를 통합해 제공하는 에코스퀘어’(www.ecosq.or.kr)27일 공개했다.

그간 환경기업, 연구자 등은 개별적으로 운영되는 각종 환경정보시스템을 사용할 때마다 시스템별 회원가입 및 기업정보를 입력해야 하는 등 불편을 느끼고 있었고, 이를 개선하기 위해 국민이 사업을 제안할 수 있는 기획재정부 국민참여예산제도를 통해 과제로 선정돼 시스템을 통합하게 됐다.

에코스퀘어는 환경, 녹색을 상징하는 에코와 정보를 공유하는 광장의 합성어로서, 기존 중소환경기업 사업화 지원, 정책자금 융자, 녹색제품 정보 등 관련 시스템의 업무고객 정보를 통합해 사용자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한 번의 정보입력으로 다양한 사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구축했다.

아울러 사용자가 본인에게 해당하는 업무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환경산업지원’, ‘환경기술인증’, ‘친환경녹색진흥’, ‘환경인력교육으로 메뉴를 분류해 접근성을 높였다.

특히 통합 현황 메뉴를 통해 신청사업 진행단계(접수현황, 신청결과 등), 신청서류 보완 여부, 수수료 입금 고지 등 사용자가 수행해야 할 업무 현황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보여준다.

이에, 사용자가 중요 정보를 놓치지 않고 업무를 진행할 수 있고, 업무 진행 상황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사용자가 신규시스템에 적응하고 사용에 불편이 없도록 27일부터 2주간 집중 지원 기간을 운영하고, 주요 사업 일정에 따라 기능을 순차적으로 공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참좋은환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