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선급·HD현대’ 공동개발 프로젝트 통해 시스템 안정성 검증
초대형 컨테이너선 적용 가능한 메탄올 이중연료 추진 개조 설계 기술 확보
​​​​​​​‘친환경’, ‘탈탄소’ 기조 발맞춰 엔지니어링 기반 친환경 개조 사업 확대 예정

HD현대 글로벌R&D센터에서 HD현대마린솔루션이 공동개발 프로젝트로 수행한 ‘메탄올 이중연료 추진 개조 설계’에 대한 선급 기본인증서(AIP) 수여식이 진행됐다(사진 왼쪽부터 HD현대이엔티 서흥원 대표이사, HD현대마린솔루션 이기동 대표이사, HMM 김규봉 해사총괄, HD한국조선해양 남영준 부사장, 한국선급 김연태 기술본부장).
HD현대 글로벌R&D센터에서 HD현대마린솔루션이 공동개발 프로젝트로 수행한 ‘메탄올 이중연료 추진 개조 설계’에 대한 선급 기본인증서(AIP) 수여식이 진행됐다(사진 왼쪽부터 HD현대이엔티 서흥원 대표이사, HD현대마린솔루션 이기동 대표이사, HMM 김규봉 해사총괄, HD한국조선해양 남영준 부사장, 한국선급 김연태 기술본부장).

[조혜영 기자] ​​​​​​​HD현대의 해양 산업 분야 종합 솔루션 기업인 HD현대마린솔루션이 친환경 탈탄소 메탄올 이중연료 추진 개조사업에 나선다.

HD현대마린솔루션이 최근 한국선급(KR), HD한국조선해양, HD현대이엔티와 공동개발 프로젝트’(JDP: Joint Development Project) 형식으로 수행한 메탄올 이중연료 추진 개조 설계가 한국선급으로부터 기본 인증(AIP)을 획득했다.

국내 최대 컨테이너선사인 HMM이 운항 중인 16000TEU급 초대형 컨테이너 운반선을 대상으로 진행된 이번 프로젝트에서 HD현대마린솔루션은 전체적인 시스템 구성과 기본설계 작업을 담당하며 프로젝트 전반을 총괄했다.

HD현대이엔티는 3D모델링 및 상세설계를 수행했으며, HD한국조선해양은 자체 신규 개발한 저인화점 메탄올 연료공급시스템’(LFSS, Low Flashpoint Fuel Supply System)의 설계 및 엔지니어링을 담당했다.

또한 HD현대중공업이 생산하고 있는 메탄올 이중연료 대형엔진 및 자체 개발한 메탄올 힘센엔진, 메탄올 탱크 기술이 시스템 설계에 적용됐다.

메탄올은 기존 선박유에 비해 황산화물(SOx), 질소산화물(NOx), 온실가스 등 오염물질 배출을 대폭 줄일 수 있고, 추가 설비 없이 보관 및 선박 운송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차세대 친환경 연료로 각광받고 있다.

이에 머스크, CMA-CGM, HMM 등 글로벌 대형선사를 중심으로 약 200여척의 메탄올 추진선 발주 또는 개조가 추진되고 있는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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