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립과학관-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공동기획 교육프로그램 4월부터 운영
‘수(水)생태계 환경측정’, ‘고(古)기후 분석’ 과학실험 통해 기후변화 연구
​​​​​​​단체‧개별 눈높이 과학교육…서울시립과학관, 서울시공공예약서비스서 신청

[조혜영 기자] 살아있는 화석으로 불리는 식물성 플랑크톤이 품고 있는 기후변화의 비밀은 모엇일까?

서울시립과학관(관장 유만선)이 환경부 산하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관장 유호)과 함께 기후변화와 탄소중립에 대해 연구하고, 탐구할 수 있는 청소년 과학교육 프로그램을 시작한다.

서울시립과학관 인근 하천(중랑천 등)에 있는 돌 및 토양에서 식물성 플랑크톤인 돌말류(규조류)’를 채취해 ()생태계 환경 분석()기후 분석을 통해 기후변화와 서식환경의 변화를 탐구하는 것이 이번 프로그램의 핵심이다.

돌말류(규조류)는 식물성 플랑크톤의 일종으로 과거부터 현재까지 기후변화를 추적하는 대표적인 살아있는 화석으로, 해양 및 하천 등 넓은 지역에서 광합성을 통해 탄소중립의 효율성이 높은 원생생물로 평가된다.

돌말류를 이용한 수()생태계 환경측정은 물속의 돌에 붙어살면서 광합성(대기 중의 이산화탄소를 이용해 산소 등의 에너지를 생성하는 물질대사)을 하는 돌말류를 직접 채취해 물 속 생태계의 건강성을 측정해보는 실험이다.

돌말류를 이용한 고()기후 분석프로그램은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과학탐구 심화과정이다. 물 아래 퇴적토양에서 채취한 돌말류를 현미경으로 관찰하며, 과거의 서식환경을 유추해본다.

서울시립과학관 청소년 과학실험 교육 (돌말류)
서울시립과학관 청소년 과학실험 교육 (돌말류)

2가지 교육프로그램은 서울시립과학관과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두 기관이 공동으로 기획했고, 현직 중동과학 교사들이 참여해 교재 제작과 검수를 담당했다. 이번 프로그램에서 사용될 교재는 과학교사를 대상으로 한 공개 세미나를 통해 수정·보완 과정을 거쳤다.

202312월부터 협업을 시작해 서울시립과학관의 지구과학 교육 담당(최지훈 실무관)과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의 연구책임자(이상득 선임연구원)가 공동 기획했다.

두 신규 교육프로그램의 운영일정과 세부 프로그램은 서울시립과학관의 누리집(http://science.seoul.go.kr)’ ‘2024 단체교육 프로그램책자를 통해 제공된다.

4월부터 단체교육, 개별교육 두 가지로 운영되며, 서울시립과학관 홈페이지와 서울시공공예약서비스에서 신청 받는다.

단체교육은 4월부터 매월 둘째, 넷째주 화요일~목요일 3일간 매일 2(오전 10, 오후 2) 진행된다. 1회 교육 인원은 최대 20명이다.

개별교육은 511()~12() 양일간 시범운영한다. 2일간 오후2시에 진행되며, 410()부터 1회당 20명까지 신청 받는다.

 

 

저작권자 © 참좋은환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