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악산케이블카사업 최종 부결 이끌어 낸 공로 인정

환경운동연합 임길진환경상위원회는 5일 서울NPO지원센터에서 임길진환경상 시상식을 개최하고 제5회 임길진환경상 수상자로 ‘설악산국립공원지키기강원행동’을 선정했다.

김정욱 심사위원장은 심사평에서, “특별히 어려운 여건 가운데서도 지역민들의 뜻과 힘을 모아 위기에 처한 환경을 지키는데 헌신적이고 효과적인 노력을 기울였고 또 좋은 성과를 올렸다고 심사위원 전원이 이의 없이 제5회 임길진환경상 수상자로 ‘설악산국립공원지키기강원행동(이하 강원행동)’을 결정”했다고 선정이유를 밝혔다.

▲ ‘설악산국립공원지키기강원행동’이 제5회 임길진환경상을 수상했다.
▲ ‘설악산국립공원지키기강원행동’이 제5회 임길진환경상을 수상했다.

강원행동 박그림 대표는 설악산 어머니와 산양 형제도 오늘의 수상을 함께 기뻐할 것이라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박그림 대표는 지난해 국립공원 100주년을 맞아 국립공원의 미래를 함께 토론했던 미국의 사례를 소개하며, 케이블카 건설과 산악관광개발로 몸살을 앓고 있는 한국 국립공원 50년의 암담한 현실을 개탄했다.

설악산을 비롯한 모든 국립공원을 다시 생각하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박그림 대표는 강조했다.

강원행동은 강원지역 57개 시민단체와 100여명의 도민들이 참여한 단체로서, 지난 2015년 8월 28일 환경부 국립공원위원회가 이미 두 차례나 부결된바 있는 설악산국립공원케이블카사업을 조건부 승인하자 “설악산이 뚫리면 전국의 국립공원이 망가진다.”는 위기의식에 공감하고, 10월 19일 ‘설악산국립공원지키기강원행동’을 결성했다.

<조혜영 기자>

저작권자 © 참좋은환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