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기후변화센터, 한국법제연구원 공동주최

(재)기후변화센터(이사장 한덕수, 前 국무총리)가 한국법제연구원(원장 이익현)과 공동으로 22일 한국프레스센터 국제회의장에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지속가능한 발전 전략’에 관한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는 기후변화센터의 ‘기후·에너지 비즈니스 이니셔티브 제5차 세미나’ 및 한국법제연구원 ‘2017 지속가능발전과 기후변화법제포럼’의 일환으로 기획되었으며,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4차 산업혁명 기술의 비전을 논의하고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제도적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세미나에 산업계․관계․학계 및 시민단체에서 약 200여 명의 관계자들이 참여하여 4차 산업혁명과 지속가능한 발전전략 논의에 대한 높은 관심을 드러냈다.

▲ (재)기후변화센터 한덕수 이사장
▲ (재)기후변화센터 한덕수 이사장

한덕수 이사장은 개회사에서 “4차 산업혁명은 우리 산업계에 ‘충격’에 견줄만한 큰 영향을 주게 될 것이며, 고용 등 사회적으로도 그 영향이 매우 클 것”이라고 전망하며,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준비하는 비포 서비스 체제로 전환하여 산업경쟁력을 강화하고, 체계적으로 할 일을 파악하고 실행의 우선순위를 잘 세워서 현명하게 대비할 것”을 주문했다.

이익현 원장은 환영사에서 “세계 각국이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선점하기 위해 뛰고 있는 상황이며, 고도의 IT 기술을 보유한 우리에게 큰 기회일 것”이라며,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다양한 기술의 융합을 통해 지속가능한 발전을 실현할 수 있을 것이며, 이를 위한 법적, 제도적 기반 마련을 위해 한국법제연구원도 기후변화법제연구팀을 구성하는 등 노력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기조연설을 맡은 유웅환 새로운대한민국위원회 4차 산업혁명 위원장(前 인텔 수석매니저)위원장은 더불어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새로운대한민국위원회 4차 산업혁명 분과 TF 활동을 중심으로 4차 산업혁명의 중장기 플랜과 기후변화대응에 대한 4차 산업혁명기술의 비전 및 실현방안을 소개했다.

유 위원장은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은 초지능과 초연결성이며, 이 두 가지가 융합될 때 다양한 비즈니스가 창출될 것”이라는 전망을 밝히며, “4차 산업혁명을 통해 우리 경제, 사회 전반을 혁신하여 새로운 대한민국을 건설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새로운 대한민국은“‘초혁신의 기술강국’, ‘창업의 나라’, ‘높아진 삶의 질’, ‘스마트한 행정’의 네 가지 목표를 달성함으로써 실현될 수 있고, 이를 통해‘사람 중심의 포용적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기후변화 대응과 관련해서는, “5G, 인공지능, IoT, 그래핀(Graphene)이 융합된 스마트 그리드/에너지를 통한 소재와 기술의 혁신을 통해 기후변화 대응이 가능하다”고 강조하며, “신재생에너지, 스마트그리드, 친환경자동차, 신소재기술의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통해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에너지 효율을 향상하며, 신성장동력을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첫 번째 발제를 맡은 최준균 카이스트 교수는 “4차 산업혁명과 에너지 생태계”를 주제로 발표를 했다. 최 교수는 “미래는 지식 데이터 산업으로 전환될 것이며, 네트워크과 컴퓨팅이 융합되는 ICT 기반의 융합 산업 생태계가 조성될 것”이라고 강조하며, “미래 융합 산업은 기존 산업의 진화가 아니라 파괴적 혁신이 될 것”이라 전망했다.

또한 ‘에너지 체제가 문명의 성격을 결정한다’는 제레미 리프킨의 말을 인용하며, “에너지 소비가 새로운 유통을 만들어내고, 유통 생태계의 변화는 밸류 체인의 변화를 야기하여 에너지 플랫폼이 새로운 지식 생산 플랫폼이 될 것”이라고 설명하며, “우리나라도 앞서가는 국가들의 사례를 참고하여 차세대 에너지 생태계에서 생존할 수 있는 전략을 모색해야 하며, 파리협약은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두 번째 발제자로 참여한 김은정 한국법제연구원 기후변화법제연구팀장은 “4차 산업혁명과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기후변화 대응 방안”을 주제로 발표를 했다.

김 팀장은 “4차 산업혁명은 IoT, 클라우드, 바이오 등 첨단 기술의 융합으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며 신 시장을 형성하고 있는데, 4차 산업혁명의 특징과 복합적 성격에 적합한 제도적 기반 마련이 시급하다”고 소개하며,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온실가스 감축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신 기술을 활용한 대응방안이 필요하고, 이를 위해서는 각 분야별 산재된 체계의 범정부적 협업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조혜영 기자>

저작권자 © 참좋은환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