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흑산도 공항건설 백지화, 지역주민 위한 대안 마련” 촉구

2016년 11월 국립공원 위원회에서 잠정 보류, 무산될 듯 했던 흑산도 공항 건설 사업이 국토부와 해당 지역 일부 국회의원들을 중심으로 다시 고개를 들고 있다.

정의당 이정미 의원, 한국환경회의, 환경운동연합, 생물다양성 시민네트워크, 논습지네트워크, 목포항 수산물시장 상인회, 불교환경연대 등 31개 단체는 23일 오전 10시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가예산을 낭비하는 흑산도 공항 건설을 백지화하고 지역주민을 위한 실질적 대안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정의당 이정미 국회의원은 환경부로부터 제출받은 국토부 서울지방항공청(2017.7), ‘다도해 해상국립공원계획(변경) 보완서 – 교통·운수시설[소규모 공항신설]-’(이하 보완서)를 통해서, 보완된 흑산도공항 경제성분석조차 부풀려지고 조작된 것을 확인했다.

▲ 정의당 이정미 의원을 비롯해 31개 단체는 23일 오전 10시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국가예산을 낭비하는 흑산도 공항 건설을 백지화하고 지역주민을 위한 실질적 대안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 정의당 이정미 의원을 비롯해 31개 단체는 23일 오전 10시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국가예산을 낭비하는 흑산도 공항 건설을 백지화하고 지역주민을 위한 실질적 대안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보완서에 따르면 국토부가 흑산도 공항의 보완서 경제성을 부풀려 흑산도공항을 무조건 강행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보여주고 있다.

국토부가 작성한 보완서는 경제성분석 값이 과대 계산되었다는 지적을 피하기 위해서 경제성 분석값을 4.38에서 2.60으로 40% 낮추었다. 그러나 산출근거가 명확하지 않고 수치가 틀리는 등 신뢰하기 어렵다.

보완서 전체에서 제시하고 있는 경제성 재평가 분량은 7쪽에 불과하다. 비용이 2010억 원이 드는 사업의 경제성을 재평가했다고 보기에 어렵다.

항공기의 결항률을 2013년 ‘예비타당성조사보고서’에서는 항공기 결항률을 20% 제시하고 있는데 보완서는 11.4%를 제시했다. 그런데 결항률에 의한 편익은 오히려 감소한다.

국토부가 경제성분석을 다시 하려면, 한국개발원이 2014년 새롭게 만든 ‘공항부문사업의 예비타당성 조사 표준지침 연구’를 따라야 했다. 그런데 이를 따르지 않고 2013년 ‘예비타당성조사보고서’ 방법론을 따랐다.

흑산도 항공수요예측을 기존공항에서 적용하는 수요예측방법론을 사용해 항공수요를 과대 추정한 것이다.

국토부는 환경훼손비용을 포함시키지 않은 2013년 ‘예비타당성조사보고서’와 달리 국립공원 경제적 가치 손실비용과 이산화탄소 증가비용을 포함시켰다.

그러나 환경훼손비용 평가도 형식적이다. 흑산도 공항건설로 인한 핵심적인 환경훼손비용은 빼어난 풍경을 자랑하는 흑산도의 경관훼손비용, 항공기에서 나오는 배출가스에 의한 대기오염비용을 포함시키지 않았다.

이정미 의원은 “2013년에 작성된 예비타당성보고서나, 2017년 7월 작성된 보완서의 경제성 재평가는 모두 과장되거나 조작된 경제성 분석에 불과하다”고 지적하고 “흑산도 주민이 원하는 것은 쾌속선 증편과 지속가능한 생태관광이다. 문재인 정부는 박근혜정부의 적폐사업인 흑산도공항 추진세력이 누구인지 수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흑산도는 1981년 우리나라에서 14번째로 지정된 다도해 해상 국립공원 1700개 섬 중의 하나로, 2009년 홍도, 비금도와 더불어 유네스코 지정 생물보전권지역으로 지정되었으며 2016년에는 신안군 전체가 유네스코 생물보전권 지역으로 지정되기도 했다.

동북아 이동철새의 75%(337종)가 중간 기착하는 곳이기도 하다. 빠른 관광 인구의 유입수단으로 추진되는 흑산도 공항 건설계획은 국내외적으로 높은 생태학적 가치를 인정받은 흑산도의 명성과는 너무나도 동떨어진 사업계획이다.

목포환경운동연합 박갑수 집행위원은 “비행기로 흑산도를 간다는 말은 목포항을 거치지 않고 바로 가겠다는 얘기인데 공항건설은 지역경제에도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면서 “지역주민들은 흑산도가 지속가능하게 보전되길 희망하며 지역주민들이 원하는 것은 ‘쾌속선’의 확대와 생태관광 활성화를 통한 경제발전”이라고 주장했다.

참가자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문재인 정부하의 관료들과 몇몇 정치인들이 사익을 추구하며 공항건설을 부추기고 있다”면서 “문재인 정부는 흑산도 공항 건설 사업을 즉각 백지화하고 지난 적폐행위에 대한 진상을 규명하라”고 촉구했다.

<국회=조혜영 기자>

저작권자 © 참좋은환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