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경환 의원
▲ 최경환 의원

민생당 최경환 의원(광주 북구을, 문화체육관광위원)은 10일 “정부는 이번에 실시되는 4.15 총선에서 전국 투표소에 대한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방지대책을 긴급하게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최 의원은 “이란의 경우 총선 이전에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진자가 2명이었으나, 총선 이후 2주 사이에 확진자 2922명, 사망자 92명으로 급격하게 폭증한 사례가 있다”며 “정부당국은 투표소 감염방지 대책을 긴급하게 수립해야 한다”고 밝혔다.

최 의원은 “특히 유권자들이 밀폐된 투표소에 들어가 기표하는 과정에서 감염이 확산될 우려가 높다”며 “다수의 유권자가 직접 만지는 기표도구 등에 대한 확실한 감염 방지대책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최 의원은 “중앙선관위가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진 판정을 받고 병원에 입원중이거나 생활치료센터, 자택에 격리중인 유권자들을 4·15 총선에서 부재자 투표 방식 중 하나인 ‘거소투표’를 할 수 있도록 한 것은 잘한 일이다”며 “거소투표 대상을 신고기간 이후 확진된 사람도 포함도록 해서 거소투표자 대상을 확대하는 방안을 세워야 한다”고 밝혔다.

실제로 이스라엘의 경우 총선 당일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으로 격리된 유권자를 위해 ‘격리 투표소’를 만들어 투표할 수 있도록 했다.

최 의원은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에 대한 국민불안이 총선까지 지속될 경우 최악의 저조한 투표율을 기록할 수도 있다는 우려가 높은 상황이다”며 “정부당국은 투표소와 기표도구 등에 대한 철저한 예방책을 마련해 국민들이 마음 놓고 투표소에 나갈 수 있도록 확실한 사전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국회=조혜영 기자>

저작권자 © 참좋은환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