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부처 중 최초로 대상 받아

환경부가 만든 ‘쓰레기도 족보가 있다(I am your father)’의 시리즈 영상(우유팩, 캔, 빨대, 비닐봉투)이 ‘2015 대한민국광고대상’ 시상식에서 영상광고 부문 통합 대상을 수상했다.

‘대한민국광고대상’은 TV, 라디오, 신문, 옥외광고 등 모든 매체를 아우르는 광고분야 최고 권위의 상으로 매년 1000여편의 작품이 출품돼 48개 작품에 상이 주어지며, 올해는 총 846편의 작품이 경쟁했다.

환경부는 8개 일반부문 중 1개(영상부문), 11개 특별상 부문 중 3개(공익광고, 영상기법, 공공/정부광고) 부문에 광고영상을 출품하여, TV와 인터넷 등 영상 매체를 활용한 광고들이 경쟁하는 일반 부문(영상부문)에서 대상을 받았다.

‘쓰레기도 족보가 있다’ 광고영상은 온라인 사전심사, 예심심사위원회(28인), 본심심사위원회(28인) 등 총 3단계의 심사과정을 거쳤으며 특히 ‘스파이크 아시아’ 국제광고제 동상 수상작(버거킹 ‘아침은 왕처럼’) 등 336개 광고영상과 치열한 경쟁을 벌였다.

심사위원들은 환경부의 영상광고에 대하여 누구나 중요성은 알고 있지만 다소 진부해질 수 있는 ‘재활용’을 소재로 광고적인 반전과 웃음을 살려 공익광고의 혁명을 이루었다고 평가했다.

한편, '쓰레기도 족보가 있다' 시리즈 광고 중 2개의 개별편(우유편, 캔편)이 광고 포털사이트인 TVCF의 ‘명예의 전당’에 10월 2일과 11월 3일 2회 연속 올랐으며 이는 TVCF 역사상 유례가 없는 일이다.

뿐만 아니라 유튜브의 입소문만으로 일본 내 영상채널(grape)에서 인기 동영상으로 소개된 후, 일본 공중파 방송인 후지TV ‘모두의 뉴스’에서도 지난 9월 30일 방영되는 등 해외에서도 인기를 끌고 있다.

남광희 환경부 중앙환경분쟁조정위원장(전 대변인)은 “설득하면서 가르치는 식의 기존 공익광고의 틀을 벗어나서 은근하게 웃음을 자아내면서 생각하게 하는 방식을 취한 것이 좋은 평가를 받은 것 같다”며 “후속 홍보를 통해 또 다른 이야기로 국민 여러분께 다가 가겠다”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이번 ‘쓰레기도 족보가 있다’ 광고영상은 환경부 유튜브(youtu.be/ELTbvTLmnCU)와 TVCF를 통해 볼 수 있다.


 

저작권자 © 참좋은환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