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관세청이 운영 중인 ‘세계관세기구 아태지역 정보센터(WCO RILO AP, 이하 ’센터‘)’는 ‘아태지역 환경범죄 단속 세미나’를 10일부터 13일까지 서울에서 개최한다.

이번 세미나는 센터 주관으로 유엔환경계획(UNEP, 이하 ‘유엔’)과 함께 개최하고, 관세청이 후원한다.

세미나에는 중국, 인도 등 세계관세기구(이하 WCO) 아태지역 21개 회원국 세관 관계자 및 유엔환경연합(UNEP), WCO 및 멸종 위기 야생 동식물의 국제 거래에 관한 협약(CITES) 사무국, 바젤·로테르담·스톡홀름 협약(BRS) 사무국 등 주요 다자간 환경협약 관련 국제기구에서 총 40여 명이 참석한다.

회의 참석자들은 아태지역 국가들의 다자간 환경협정(MEAs) 이행 상황을 진단하고, 협정의 원활한 이행을 위한 세관의 역할과 구체적 행동 전략을 모색하며 센터가 유엔과 함께 추진하고 있는 오존층 파괴물질 및 산업폐기물 불법·부정무역 단속을 위한 다자간 합동작전 ‘스카이홀패칭(Sky-Hole-Patching)’ 운영 및 추진방향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다.

센터는 마약류, 환경위해물품, 멸종위기 동식물 밀수 등 불법행위에 대한 우범정보 교환, 개발도상국 세관 단속역량 강화 및 아태지역 세관당국 간 국제합동단속 분야에서 중심축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특히 올해 5월에는 센터가 세관당국의 환경범죄 단속 역량을 강화하는 데 노력한 점이 높이 평가받아, 유엔으로부터 ‘아시아 환경범죄 단속 공로상’을 수상한 바 있다.

센터는 이번 회의를 계기로 아태지역 세관 관계자 및 국제기구 전문가들 간 협조체계를 강화하고, 아태지역 세관당국의 환경범죄 대응 역량을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참좋은환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